정주아 해남자원순환연구회 활동가

22대 총선이 40여 일 앞으로 다가왔다. 

지역 국회의원 후보를 확정하기 위한 각 정당별 경선이 진행 중이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부총리급의 ‘인구부’를 신설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저출생 문제 해결책을 1호 공약으로, 더불어민주당은 과도한 간병비 부담을 덜고 사회적 효율성을 추구하자는 취지의 ‘간병비 급여화’를 1호 공약으로 내세우고 경제, 외교, 안보, 교육 등 분야별 정책 공약을 속속 발표하고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아직 우리 눈앞에 닥친 기후 위기에 관한 진정성 있는 정책은 전무한 실정이다.

기후 문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있는 의제가 아니다. 

IPCC(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 보고서를 비롯해 수많은 과학적 증거를 통한 경고가 계속되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 폭염과 폭우, 한파와 산불 등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해의 빈도와 강도는 나날이 확대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일회용품 사용 규제 철회, 그린벨트 해제 결정에서 보듯이 생명과 환경을 보호하는 길이 아닌 성장과 발전이 우선인 정책들로 나아가고 있다.

지난해 9월 23일, 서울 세종대로에서 ‘923 기후 정의 행진’이 열렸다. 무려 3만명이 넘는 평범한 시민들이 ‘위기를 넘는 우리의 힘’을 주제로 ‘기후 정의’를 외치며 행진했다. 미래가 불안한 어린이와 청소년, 아이들이 조금이라도 나은 환경에서 지내길 바라는 부모들, 자연이 주는 선물에 만족하며 살아가는 농부와 생물 다양성을 지지하는 일반 사람들, 모든 존재의 안녕과 평화를 바라는 이들이 외치는 목소리를 정치권은 듣고 있는 것인가?

얼마 전 녹색전환연구소, 로컬에너지랩, 더가능연구소 등이 참여한 ‘기후정치바람’은 4월 총선을 앞두고 유권자들의 기후 위기 인식과 기후 정책에 대한 생각 등을 알아보는 대규모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전국 17개 시도, 1만70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조사 결과에서 전체 유권자의 33.5%가 ‘기후유권자’ 집단 (기후 위기 관련 정보를 잘 알고, 민감하게 반응하며, 이 문제에 관심을 가진 정치인에게 투표하는 집단)이라고 포착됐다. 국민 5명 중 3명은 기후 대응 공약이 마음에 들면 정치적 견해가 달라도 투표를 진지하게 고민하겠다고 응답했다. 

특히 전남은 기후유권자 비율이 38.1%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는데 이는 서울 36.3%, 경기 33.4%에 비해서도 월등히 높은 비율로 기후정치를 바라는 지역 유권자들의 열망이 매우 크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우리 해남이 속한 전남 3권역 응답 조사를 살펴보면 ‘기후 위기 정책이 지역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라고 답한 비율이 73.5%, ‘탄소중립 정책이 지역산업에 도움이 된다’라고 응답한 비율이 40.9%로, 20%대에 불과한 다른 권역에 비해 기후 위기 및 탄소중립 정책에 대한 높은 인식을 보여주고 있다.

IPCC는 극단적 기후변화의 위기를 피하기 위한 ‘골든타임’으로 2030년을 제시했다. 이번 총선은 우리나라의 기후 위기 대응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선거가 될 것이다. 우리 지역 국회의원 후보자들은 이러한 기후유권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공약을 제시해야 한다. 이제는 정치인들이 응답할 때이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