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을 대표하는 의원들로 조직되는 의회를 대의기관이라 한다. 때문에 의회는 어느 기관보다 내부 운영이 투명하고 군민의 알권리를 보장해 줄 의무가 있다.

하지만 해남군의회가 최근 의장 선출 방식을 예전의 ‘깜깜이 선거’인 교황식 선출방식으로 되돌렸다. 군의회는 지난 8대까지 계속해 교황식 선출방식을 채택해 와 지역 내에서는 후보를 접수하고 정견을 발표한 후 투표가 이뤄질 수 있는 후보등록방식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대의기관을 이끌 수장을 뽑는데 공식적으로 누가 나오는지, 어떤 정견과 비전을 갖고 있는지 알지 못한 채 의장과 부의장을 뽑는데 분명히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이에 군의회는 지난 2021년 12월 후보자등록제로 군의회 회의규칙을 바꾸고 9대 군의회 전반기 의장선거에 적용했다. 하지만 의원들의 피선거권을 제한한다는 이해할 수 없는 이유를 들며 2년3개월여 만인 지난 18일 제334회 임시회를 열고 후보자 등록에 대한 조항을 삭제한 해남군의회 회의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을 통과시켰다. 다시 군민들 모르게 의장을 선출하는 교황식 방식으로 되돌린 것이다. 

이렇다보니 회의규칙을 바꾼데 대한 뒷얘기가 무성하다. 특히 교황식으로 회귀하는데 윤재갑 예비후보에 대한 지지를 선언한 의원들이 주도해 말들이 많다.

일각에서는 초선 의원들이 후반기 의장단 구성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서라는 분석도 나온다.

4·10 총선을 앞두고 11명의 군의원들은 윤재갑 파(8명)와 박지원 파(3명)로 갈라져 있다. 때문에 재선 의원들 간 뭉치지 못한다면 과반의 표를 획득하는데 초선 의원(5명)의 표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9대 의회 전반기 의장단 구성에서는 지역구 의원인 윤재갑 국회의원이 전·후반기 의장·부의장을 거론하는 등 지침과 기준을 내려 지방자치의 핵심인 의원들의 자율권이 보장돼야 할 의장단 선거까지 공천권을 휘두르려 한다는 논란도 빚었다. 당시 윤 의원은 예전 군의회에서 3선 의원을 놔두고 초선이 의장을 한 것은 문제가 있어 선수를 중시하면 좋겠다는 취지의 이야기였다고 해명했지만 의장단을 노리던 초선의원에겐 날벼락이었을 것이다.       

다수를 차지하는 민주당 의원 간 합의가 이뤄지면 의장 선출 과정은 요식행위에 불과하다. 때로는 부의장이나 상임위원장 자리를 놓고 일부 의원 간 거래하며 짝짜꿍해 의장단을 나눠먹는 등 야합과 이합집산이 판을 친다. 

사실상 선출 방식이 교황식이든, 후보자등록제든 지금까지 되풀이 돼온 폐단을 막진 못한다. 

하지만 군민의 알권리만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 군민보다 자신의 안위만을 생각하는 의정 활동은 나중에 평가가 뒤따를 것이다. 가슴에 달린 의원 배지가 어디에서 나왔는지 잊어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