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개 읍면 대상 현장점검 나서 
미살포 농가 확인시 지원 제외

토양개량제가 제대로 사용되지 않은 채 방치되고 있고, 보조금 편취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는 본지 보도(2024년 2월 2일 자 ‘줄줄새는 보조금 둠벙에 버려진 토양개량제’ 참조)와 관련해 해남군이 토양개량제 공급과 살포 실태에 대해 전수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토양개량제는 산성토양의 지력을 향상하고, 친환경농업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3년 단위로 무상 지원하는 것으로 해남의 경우 올해에만 19억6500만원을 투입해 화산면 등 5개 면에 1만1419톤을 지원한다.  

그러나 화원면에서 토양개량제가 곳곳에 방치돼 있고 문제가 제기되자 이중 상당량이 둠범에 버려진 사실이 확인됐다. 또 고령인 농민과 간척지 임대농을 대신해 살포를 하는 사람들에게 지역농협 등에서 수수료가 지급되고 있지만 제대로 뿌리지 않고 수수료만 챙겼다는 민원도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해남군은 토양개량제가 제대로 공급되고 살포되고 있는지에 대해 전수조사에 나서기로 했으며 오는 26일까지 14개 읍면과 지역농협 합동으로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살포 여부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기로 했다.

조사결과 미살포된 토양개량제가 확인되면 미살포 양은 전량 농지에 투입될 수 있도록 하고 해당 농가에 대해서는 다음 주기 지원에서 제외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토양개량제는 자부담 없이 전액 지원으로 농가에 혜택을 주고자 하는 사업으로 반드시 적기에 살포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 달라”며 “논‧밭두렁 또는 도로변, 마을회관 주변 등에 방치하는 일이 없도록 다시 한 번 점검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