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응급의료기관 24시간 
병·의원, 약국은 순번제로 

해남군은 군민과 고향을 찾은 귀성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의료공백 최소화 등을 위해 9일부터 12일까지인 설 연휴기간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군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불편사항에 즉각 대처하기 위해 종합상황실을 비롯해 총괄반을 비롯 재난·안전, 교통, 산불, 청소, 보건, 급수 등 7개 대책반을 편성해 비상근무를 실시한다.

먼저 명절기간 의료기관과 약국 등의 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고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코자 지역응급의료기관인 해남종합병원과 해남우리종합병원은 상시 응급환자 진료가 가능토록 24시간 비상진료 체계를 유지한다. 병의원과 약국은 당직의료기관 및 휴일 지킴이 약국이 지정·운영한다.

설 연휴기간 진료가 가능한 병·의원과 약국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해남군과 해남군보건소 홈페이지, 소통넷에서 확인할 수 있다. 119구급상황관리센터(국번 없이 119), 보건복지부 콜센터(국번 없이 129), 응급의료포털 사이트(www.e-gen.or.kr) 또는 스마트폰 앱(응급의료 정보제공)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연휴기간 쓰레기 발생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청소 대책도 추진한다. 

읍면별 쓰레기 수거일을 살펴보면 해남읍 9·11·12일, 삼산면 9·11·12일, 화산면 9·12일, 현산면 9·12일, 송지면 9·12일, 북평면 12일, 북일면은  9·12일, 옥천면 9·11·12일, 계곡면  9·12일, 마산면 9·11·12일, 황산면 9·11·12일, 산이면  9·12일, 문내면은  9·12일 화원면 9·12일이다.

연휴 기간 중 배출하지 못한 생활폐기물은 12일 해가 진 후에 배출하면 된다. 면 지역 음식물 쓰레기는 9일과 12일 각각 수거한다.

설 연휴기간 해남을 찾은 귀성객과 관광객을 위해 대부분 관광지가 정상 운영되는 등 관광 활성화 대책도 추진된다.

땅끝관광지의 땅끝전망대 및 모노레일, 땅끝조각공원, 해양자연사박물관은 연휴기간에도 정상 운영되며, 황토나라테마촌과 오토캠핑장은 설 당일인 10일 휴관한다.

우수영권에는 우수영관광지와 명량해상케이블카, 해남읍권의 고산윤선도유적지와 두륜미로파크, 양한묵 기념관 등은 정상 운영된다. 우수영관광지와 고산유적지에서는 명절 전통 체험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우수영관광지는 9~12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명량대첩해전사기념전시관 외부에서 투호 던지기, 공기놀이, 팽이치기, 비석치기 등을 할 수 있다. 고산유적지도 9~12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고산윤선도 박물관에서 제기차기, 투호 던지기, 굴렁쇠 굴리기 등의 체험이 가능하다.

울돌목을 가로지르는 명량해상케이블카는 10~11일 운행시간을 기존 오후 6시30분에서 8시30분까지 2시간 연장해 화려한 야간 경관을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해남공룡박물관도 온 가족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공연과 체험프로그램을 준비하고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무료 개방한다. 12일 월요일은 정기휴관일이다.

설을 맞이하여 새롭게 단장한 공룡박물관은 1층 로비와 지하에 실제 청룡의 모습을 방불케 하는 아치형 풍선을 설치해 관람객들이 복을 기원하며 청룡 아래에서 특별한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새롭게 단장했다. 

설 연휴기간 운영되는 체험프로그램에는 윷놀이, 투호, 제기차기 등 전통놀이부터 페이스페인팅, 발굴체험 등으로 다채롭게 마련됐다. 기존에 운영되고 있는 석고방향제나 무드등 만들기와 같은 상설체험프로그램을 제외한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로 운영된다. 운영은 오전 10부터 오후 5시까지다. 

민족 대명절에 걸맞은 풍성한 이벤트도 마련했다. 3일간 매일 선착순 50명에게 전통놀이 체험장에서 연놀이 세트를 증정하며, 용띠 관람객에게는 박물관 기념품을 증정한다. 박물관 1층 안내데스크에서 출생년도를 증빙하면 머그컵, 텀블러, 에코백 등 박물관 기념품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볼거리 가득한 마술 등 다양한 공연도 선보인다. 9일 금요일에는 버스킹과 버블쇼가, 10일 토요일에는 버스킹과 풍선쇼가, 11일 일요일에는 버스킹과 매직쇼가 오후 1시30분부터 3시 10분까지 열린다. 공연관람은 지하 거대공룡실 앞에서 무료로 진행된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