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 요가일상 배윤정 강사

지금 발가락을 움직여보시겠어요. 원하는 만큼 움직여지나요. 편평한 땅위, 신발 속에 묻힌 발은 움직임이 제한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의 덩어리로 끌듯이 걷는 경우가 많죠. 나에게서 제일 멀리 있는 것처럼 느껴져 소홀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발은 지금 여러분의 건강 상태를 알 수 있는 지표이며 바로 운동을 실천할 수 있는 곳입니다. 발이 따뜻한지, 발가락이 앞뒤로 잘 꺾이고, 좌우로 충분히 벌어지는지 살펴보세요. 발가락을 활짝 펼쳐 요리조리 움직일 수 있을 때 우리는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걸을 수 있습니다. 

실천 방법(사진 참고)
엄지발가락을 몸 쪽으로 당기고, 나머지 발가락은 반대 방향으로 밀어냅니다. 모든 발가락을 같은 방법으로 움직여보고, 손가락을 발가락 사이에 끼워 좌우로 회전해봅니다. 운동 후 손과 발의 온도 변화와 부드러움을 느껴보세요. 일상에서 자주 실천하며 걷는 느낌을 관찰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운동의 효과
작은 힘으로도 땅을 밀어내며 힘차게 걷도록 돕습니다. 걷는 동안 발목, 무릎, 고관절의 부담이 줄어듭니다. 수족냉증을 즉각 완화하고 전반적인 몸의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주의사항
발에 피부 질환이 있거나 건조할 경우, 힘의 강도를 조절하세요. 통증이 느껴지지 않을 만큼 합니다. 

지금 바로 발가락 운동을 실천해보세요. 더 가볍고 편안한 발걸음으로 내 몸과 친해지는 한 주 되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