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배출량은 110만1500톤, 매년 감소 추세
저탄소농업 확대, 제로에너지 인증 의무화 등 제안

▲저탄소 논 쌀 수확 모습.
▲저탄소 논 쌀 수확 모습.

해남군이 오는 2050년까지 이산화탄소의 실질적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탄소중립을 실천코자 부문별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설정해 나가는 등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있어 관심이 쏠리고 있다. 태풍·홍수·가뭄·폭염 등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후위기는 우리가 맞닿은 현실로 전 세계적으로 기후위기 원인 중 하나인 이산화탄소 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이 추진 중이다.
군은 최근 ‘해남군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 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으며 전라남도 기본계획이 수립되는 데로 이를 반영해 해남군 기본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은 국가 기본계획 및 가이드라인이 지난해 4월 발표됐으며 전라남도는 1년 이내 기본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탄소중립·녹색성장 용역은 해남의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위기 적응 강화대책을 마련하는 한편 녹색기술과 녹색산업의 육성을 통해 경제와 환경의 조화로운 발전 방안을 모색코자 실시됐다. 온실가스 감축은 수송·건물·농축산·폐기물·흡수원 등 지자체 관리권한 분야를 대상으로 수립됐으며 시간적 범위는 2025년~2034년이다. 

용역보고서에 따르면 해남지역의 최근 30년(1991~2020년)간 연평균 기온은 13.5도로 금세기 말에는 현재 보다 2.5~4.5도 상승할 것으로 전망됐다. 강수량은 연평균 1280.9㎜로 4.1~516.1㎜ 증가가 전망됐다. 일 최고기온이 33도 이상인 폭염일수는 현재(13.5일)보다 1.9~4배 늘어난 26.1~54.5일이, 일 최저기온이 25도 이상인 열대야일수는 현재(11일) 대비 2.8~5.9배 증가한 30.3~65.2일로 예측됐다. 
지난 2020년 기준 소비자가 사용한 최종에너지 소비량은 19만3000toe로 전년보다 3.7% 늘어났다. 부문별로는 수송이 35.4%를 차지했고 산업이 28.8%, 가정이 17.7% 순이었다. 에너지원은 석유가 56.9%로 가장 높았고 전력이 33.1%, 신재생에너지가 5.1% 순이다.
 

 

▲
▲해남군 온실가스 배출량 및 목표량

 

농축산업 배출량 절반인 51%

10명 중 4명 기후변화 심각

해남군의 2020년 온실가스 배출량은 110만1500톤(직접 746.5톤, 간접 355톤)으로 전남 22개 시군 중 9번째로 높았다. 전남에서는 산단이 많은 여수(4368만톤)와 광양(3754만톤)이 높았다. 해남은 2016년 대비 3.7%, 2019년 대비 2% 감소했다.  
온실가스는 농축산업에서 56만1700톤이 배출돼 절반인 51%를 차지했다. 이어 건물이 22%, 수송이 14%, 폐기물이 7%, 산업이 5.9%다. 특히 해남은 경지면적이 가장 넓다 보니 농축산 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이 도내 9.1%를 차지하며 가장 높았다. 건물(4.3%)과 폐기물(3.2%)은 8위, 수송(3%)은 11위였다.
연도별 배출량을 살펴보면 2016년 114만3500톤, 2017년 114만3000톤, 2018년 114만9600톤, 2019년 112만3900톤, 2020년 110만1500톤으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부문별로는 건물은 2016년 20만4800톤에서 2020년 24만2600톤으로 증가했으며 이외 산업·수송·농축산·폐기물 등은 모두 감소했다. 총배출량 중 자치단체 권리 권한 부문 배출량은 72.8~78.4%를 차지했다.
이 추세라면 2030년 배출량은 100만9400톤으로 2018년 대비 12.2% 감소하는 것으로, 인구 전망과 배출집약도를 더하면 100만4800톤으로 12.6% 감소할 것으로 예측됐다.  
군민 5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는 현재 해남군의 기후변화 현상에 대해 38.2%가 심각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30년 후에는 52.2%가 심각해 질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050년 탄소중립 실현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는 43.8%가 가능하다고 답했다.
용역사는 ‘기후변화 대응을 선도하는 탄소중립 일번기, 으뜸 해남’을 비전으로 오는 2030년까지 40%(33만4600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다.
 

대중교통·공공자전거 이용 생활화

신재생에너지 수용성 확대 필요

먼저 도로·수송 부문은 2030년 9만4500톤만 배출해 2018년(15만5500톤) 대비 39.2%를 감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기·수소차 보급 확대와 충전 인프라 확충을 비롯해 영업용·렌트용 차량(전기차)과 농어촌 버스(천연가스), 해남시티투어 버스(전기·수소) 등을 친환경으로 전환하고 노후 건설기계 친환경화 및 친환경 하이브리드 어선 보급 확대를 제안했다. 대중교통도 서비스를 향상해 이용률을 높이는 한편 공공자전거와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확대 등도 제안했다.   

건물 부문은 38.7% 감축한 13만5000톤 배출을 목표로 세웠다. 이를 위해 노후된 공공 및 민간 건축물을 대상으로 고성능 단열·창호·냉난방기 설치 등을 지원하는 500㎡ 이상 신축건축물을 대상으로 제로에너지빌딩 인증 의무화를 민간영역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10층 이상 아파트를 대상으로 자가발전장치 설치를 지원하는 사업도 제안했다
농축수산 부문은 34.3% 감축한 26만7700톤을 목표로 잡았다. 농업 분야는 논물관리 사업 확대와 친환경 비료 보급 확대 등을, 축산 분야는 장내 발효 조절을 위한 저단백·저메탄 사료 개발과 보급을 비롯해 한우 비육기간 단축을, 수산은 저어분 배합사료 등 저탄소 사료 개발 및 양식어가 보급 확대 등을 제안했다. 또한 바이오차를 활용해 농경지내 탄소를 격리·정장하고 갯벌·해초지·염습지 등 군내 블루카본(해양생태계가 흡수하는 탄소) 자원 실태 조사와 훼손지 복원을 제시했다. 

▲해남군 공직자들의 탄소중립 퍼포먼스.    
▲해남군 공직자들의 탄소중립 퍼포먼스.    

폐기물(환경관리) 부문은 43.3%를 감축한 3만100톤을 목표로 장기적으로 수상태양광 발전시설 설치를 검토하고 하수처리장 유휴부지에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를 제안했다. 또한 노후 상수관망 적기 교체와 누수감지 강화를 통해 누수율을 27%에서 15%로 낮추고 하수처리수·빗물·중수도 등 물 재이용을 확대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산림 부문은 산림 탄소흡수원 확대와 산불예방 인프라 확충, 목재산업단지 조성 등 2만5500톤을 흡수할 수 있는 새로운 탄소흡수원 확충을 제시했다. 

용역사는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투명한 영향평가 시행과 정보공개, 주민보상·이익공유에 관한 기준 및 가이드라인 마련, 정책결정 과정에 참여 등을 통한 주민 수용성 향상, 해남형 ESG와 연계한 아이디어 경진대회와 서포터즈 운영 등 군민 공감대 확산, 찾아가는 기후학교 운영 등 생활 속 실천 강화 등의 방안도 제안했다. 

▲해남군탄소중립위원회 회의 모습.                     
▲해남군탄소중립위원회 회의 모습.                     

군 관계자는 “전남도 기본계획이 수립되면 이를 참고해 해남군 실정에 맞는 온실가스 감축 기본계획을 수립해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