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획정위, 획정안 국회 제출
민주당 반대해 협상 진통 클듯
통과땐 정치신인에 악재 작용

내년 4월 10일 치러지는 제22대 국회의원 해남·완도·진도 선거구에 영암이 합쳐지는 선거구 획정안이 국회에 제출돼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하지만 예비후보자 등록일을 일주일 앞두고서야 선거구 획정안이 국회에 제출됐고 국회를 통과하는데도 시일이 소요될 수밖에 없어 지역 정치권의 파장도 큰 실정이다.

특히 영암이 해남 선거구와 합쳐질 경우 영암 유권자들의 표심 향방이 당락에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어 국회에서의 선거구 획정안 논의가 주목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지난 5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선거구 획정안을 김진표 국회의장에게 제출했다. 획정안은 국회를 통과해야 확정된다.

이번 획정안을 보면 영암군·무안군·신안군 선거구가 사실상 공중분해돼 영암은 해남군·완도군·진도군, 무안은 나주시·화순군, 신안은 목포시와 합쳐졌다. 해남 선거구가 완도, 진도, 영암까지 4개 자치단체로 묶이는 것이다.

순천시, 광양시, 곡성군, 구례군갑·읍 선거구는 순천시갑·을, 광양시·곡성군·구례군으로 분구가 돼 전남지역 지역구 의석 10석에는 변동이 없었다. 여수시갑·을은 경계가 조정됐다.

획정안이 그대로 통과된다면 동부권은 분구로 1석 늘어난 반면 서부권은 통합으로 1석이 줄어들게 된다.

윤재갑(더불어민주당, 해남·완도·진도) 국회의원은 "선거구가 늘어나면 활동 영역이 넓어질 수밖에 없으며 이는 지역주민이 역차별받는 결과를 초래해 인구수 등이 아닌 농어촌 특수성이 더 많이 반영돼야 한다"며 "민주당에서도 획정안을 반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선거구 획정안이 확정되기까지 국회 통과라는 벽이 남아있지만 지지 기반이 약해 얼굴과 이름 알리기에도 벅찬 정치신인들로서는 지역구가 늘어날 경우 고전이 예상돼 당혹감과 반발도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행정구역 내 인구수 대비 선거구 수를 감안하지 않았고 균형발전과 농산어촌의 대표성도 반영하지 않았다며 국민의힘 의견만 반영한 편파적인 안으로 결코 수용할 수 없다고 반발하고 있어 통과 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해남·완도·진도 선거구에 출마를 선언한 한 입후보 예정자는 "아직 국회 의결이 남아있고 민주당에서 반대하고 있어 지켜봐야겠지만 선거구가 늘어나면 인지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는 정치신인들로서는 시간적, 공간적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입후보 예정자는 "이번 선거구 획정안은 농어촌 특수성이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정치인뿐만 아니리 입후보 예정자들도 반대 목소리를 높여야 한다"며 "특히 해남·완도·진도는 섬이 많아 지역구 관리도 어려운데 선거구가 늘어나면 과로사할 판이다"고 말했다.

영암이 해남·완도·진도 선거구와 실제 통합될 경우 기반을 다져놓은 무안군 출신 서삼석(더불어민주당, 영암·무안·신안) 국회의원이 누구를 지지하는지가 영암권 유권자의 표심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내년 총선과 관련해 현재 영암군 출신 중에는 출마를 공식화한 인물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이번 선거구 획정안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서울과 전북이 각 1석이 줄고, 인천과 경기에서는 각 1석이 늘어 전체 지역구 선거구는 현재 253곳과 같다. 5개 선거구는 구역이 조정됐고, 15개 선거구는 자치구·시·군 내 경계가 조정됐다.

선거구 평균 인구는 20만3281명이며 최저는 익산시갑 선거구가 13만6629명, 최고는 동래구 선거구가 27만3177명이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