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연구원 의향 조사 결과
소비량 감소·시판김치 편리 때문

▲지난 13일 화원농협 김치공장에서 농촌경제연구원 박영구 팀장이 김장 의향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지난 13일 화원농협 김치공장에서 농촌경제연구원 박영구 팀장이 김장 의향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김치를 직접 담그는 가구가 갈수록 줄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원장 한두봉·이하 농경연)은 지난 13일 화원농협 김치공장에서 '2023년 김장 의향 및 주요 채소류 공급전망'을 발표했다.

농경연이 지난달 4일부터 13일까지 전국 가구 소비자 6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의 63.3%만이 김치를 직접 담글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조사 때 65%와 비교해 1.7%포인트가 준 것이다.

김장 수요와 관련해서도 전년과 비교해 더 줄이겠다는 답변이 27.8%로 더 많이 담겠다는 응답 13.2%와 비교해 두 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줄이겠다는 이유로는 45.6%가 가정내 김치 소비량이 줄어서라고 답했고 시중에서 판매되는 김치 구매가 편해서가 23.1%로 뒤를 이었다.

김치를 직접 담그는 가구가 줄면서 상대적으로 시중에 판매되는 김치를 구매하겠다는 의향은 늘고 있다.

시판김치를 구매하겠다는 답변은 29.5%로 지난해 25.7%와 비교해 3.8%포인트가 늘었다.

시판김치를 구매하는 이유는 필요한 만큼 구매가 가능해서가 54.5%로 가장 많았고, 김치 담그기가 번거로워서가 32.8%, 맛이 균일해서 5.4%, 담그는 것보다 저렴해서가 4.4% 순으로 나타났다.

시판김치 구매처는 응답자의 41.1%가 인터넷쇼핑몰이나 TV홈쇼핑이라고 답했고 대형유통업체는 26.2%, 직거래는 5.6%에 불과했다.

이밖에 김장배추 구매 형태별로는 절임배추가 56.1%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농경연은 11월의 경우 배추 출하량이 평년 과 비교해 소폭 감소해 가격은 전년보다 높겠지만, 다음달에는 출하량이 평년과 비교해 증가하면서 가격은 하락세로 돌아설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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