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부 공모 선정 127억 확보
2027년까지 정주여건 개선

산이면 금호지구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한 2023년 농촌공간정비사업공모에 선정됨에 따라 유해시설 철거, 귀농인임대주택 조성 등에 127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해남군은 2022년 현산 시등지구에 이어 올해 산이 금호지구까지 2년 연속 공모에 선정됐다.

농촌공간정비사업은 농촌공간계획을 바탕으로 농촌 공간을 용도별로 구획화해 축사, 공장 등 난개발 요소를 정비하고 정비구역을 활용한 공간조성사업을 지원해 농촌공간의 재생 및 농촌의 정주환경 개선을 추진하게 된다.

산이면 금호마을에는 오는 2027년까지 폐교, 폐공장, 축사 등 유해시설을 철거하고 정비된 부지에 어울림센터, 귀농인임대주택, 다목적작업장 등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생활서비스 공급시설을 확충하게 된다.

이번 사업을 통해 유해시설로 인한 금호제 수질오염을 해소하고 주민생활 안전시설의 확충으로 농촌마을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유해시설로부터 우려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현산 시등지구에는 총 5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장기 방치 건물 등 농촌의 유해시설을 정비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하는 정비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