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군·진도수협 앞서 호소문 낭독
행사료 인상·상생협력금 합의 무산
진도수협, 9월까지 어장회수 방침

▲20일 어란 어민들이 진도군수협 앞에서 상생을 촉구하는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 
▲20일 어란 어민들이 진도군수협 앞에서 상생을 촉구하는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 

진도군수협이 만호해역 김양식장 어업권 회수를 본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해남지역 어민들이 상생을 촉구하며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자며 호소에 나섰다.

송지 어란 어민 120여 명은 20일 오전 진도군청과 진도수협을 잇따라 방문해 호소문을 낭독했다.

이들은 호소문에서 "만호바다에서 김 양식을 하는 것이 유일한 생계 수단으로 600여 명의 영세한 어민들과 가족들은 김 양식 외에는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며 "해남 어민들이 이웃과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진도 측의 양해와 배려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또 "조속한 시일 내 두 지역 어업인들이 만나 대화로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해 상생과 번영의 길로 함께 나가자"고 호소했다.

어란 어민들이 절박한 심정을 호소하고 나선 것은 지난해 12월 대법원에서 최종 패소 판결 이후 전남도와 해남군의 중재와 합의 시도도 무산되면서 진도군수협이 어장을 철거하도록 어민들에게 지속적으로 통보를 해오고 있기 때문이다.

진도군수협은 지난 19일 만호해역 전담팀을 구성하고 9월까지 만호해역 1370ha의 어장을 회수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사실상 강제 철거 절차를 의미하는 셈이다.

전남도와 해남군은 진도 측이 만호해역에서 해남 어민들의 어업활동을 그대로 보장해 줄 경우 책당 행사료를 지금보다 50% 인상하고 진도 어업인을 위해 2040년까지 상생협력금 20억 원을 내는 방안 등을 제시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진도 측이 이 제시안에 추가로 만호해역에 상응하는 면적만큼 대체 어장 개발을 요구해왔기 때문이다.

해남군 관계자는 "그동안 대체 어장을 알아봤지만 새로 개발할 마땅한 장소를 찾지 못해 무산됐다"며 "앞으로도 진도 측을 상대로 지속적으로 설득작업에 나설 계획이다"고 말했다.

어란 어민들은 "만호해역에서 어업활동이 중단되면 그동안 마을로 귀어한 청년들이 대량으로 실업사태를 겪게 되고, 대출금을 갚지 못해 수협은 물론 해남 경제가 흔들리는 상황이 불가피하다"며 "어민들이 생존권을 지킬 수 있도록 진도 측의 통 큰 결정을 호소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