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상품권 내일부터 사용
31일까지 캐시백 이벤트도

핸드폰 QR코드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모바일 해남사랑상품권이 15일 출시된다.

해남군은 결제방식의 다양화로 상품권 사용 활성화에 나서고자 지류형과 카드형에 이어 QR상품권을 새롭게 도입한다.

QR상품권은 결제수수료가 없어 가맹점주의 부담을 덜어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환전을 위한 별도의 절차가 필요 없이 QR 결제 후 2~3일내 자동 정산된다.

사용자도 지류나 카드 같은 실물 결제수단 없이 앱(chak)을 통해회원가입을 비롯해 QR상품권 충전, 대금 결제가 가능해 간편해 졌다. 금융기관을 방문해 지류형 상품권을 구매하거나 카드를 발급할 필요가 없어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현금영수증도 앱에서 소비자가 직접 발급받을 수 있다.

QR상품권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앱 '지역상품권 chak(착)'을 통해 구매 충전 후 각 QR가맹점에 비치된 QR코드를 인식, 지문이나 간편 비밀번호로 인증하면 결제가 완료된다.

해남군에서는 QR상품권이 출시됨에 따라 모바일 상품권 활성화를 위해 특별 이벤트를 진행한다. 해남사랑 QR상품권 가맹점에서 15일부터 31일까지 QR 결제한 고객을 대상으로 결제금액의 5%(1인당 2만원 한도)를 캐시백으로 지급할 계획이다.

QR상품권 가맹점 확인은 지역상품권 앱(chak) 하단 부분 가맹점을 클릭해 농협카드 부분을 QR결제로 변경하면 가맹점 목록이 조회된다.

군 관계자는 "해남사랑 QR상품권 출시로 다양한 결제 방식을 선택할 수 있어 고객의 사용 편의성이 높아졌다"며 "해남사랑 QR상품권 활성화를 통해 소상공인들의 매출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현재 군내 QR상품권 가맹점은 690곳으로 해남군은 서포터즈를 통해 지속적으로 가맹점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