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 서비스 사업 공모 선정
가사·병원 동행·심리 등 계획

해남군은 돌봄이 필요한 중장년과 가족을 돌보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일상돌봄 서비스를 하반기 중 시작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보건복지부 공모에 선정돼 총 1억원의 사업비를 투입된다.

대상자는 40~64세의 돌봄이 필요한 중장년과 13~34세 가족돌봄 청년으로, 그동안 각종 복지 서비스에서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계층에 대한 촘촘한 안전망을 구축하는데 의미를 두고 있다.

사업은 일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재가 돌봄·가사, 병원 동행, 심리지원 등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게 된다. 특히 소득 수준보다는 서비스 필요도에 따라 대상자를 선정,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 우선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된다. 이에 따라 소득 수준에 따라 일부 본인부담금도 발생한다.

이용자 상황에 따라 월 12~72시간 서비스를 제공하며 최대 서비스 시간인 72시간은 심한 고립 및 우울감으로 인해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할 수 없는 경우에 예외적으로 지원된다.

군은 복지급여와 사회서비스로부터 소외된 중장년의 고립을 해소하고 가족을 돌보며 생계를 책임지는 청년에 대한 사회적 지원을 통해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명현관 군수는 "기존 사회서비스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연령층이 수혜대상이 돼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중장년과 청년에 대한 돌봄 지원을 늘려나가 더욱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