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도당에 제명도 요구

깨끗한해남만들기 범군민운동본부(본부장 오영택, 이하 운동본부)는 지난 14일 성명서를 내고 박종부 군의원의 자진 사퇴와 함께 민주당이 박 의원에 대해 의원직 제명에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운동본부는 박 의원이 동료 의원에게 막말과 욕설을 하고 지역주민과 폭행사건에 연루되는가 하면, 최근에 국유지를 사유화해 불법 시설물을 설치하고 가족 명의로 불법 인력장사까지 한 사실이 드러나 부끄럽고 울화통이 터진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운동본부는 또 소속 의원이 불법을 저지르고 각종 사건에 연루돼도 사과 한마디 없이 방치하고 있는 해남군의회와 전남도당은 해남군민을 무시한 처사라며 스스로 정화할 능력이 없는 썩은 기초의회이고 파렴치한 정당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선거 때만 섬기겠다고 말하고 당선만 되면 군민 위에 군림하는 민주당 일색의 지방자치제를 더 해야 하는지 의문이라며 군의회 윤리특위와 도당 윤리위는 박 의원에 대해 의원직을 즉각 제명하라고 촉구했다.

또 이같은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군민, 다른 시민단체와 연대해 투쟁하고 박 의원에 대한 직접 고발은 물론 민주당 중앙당에 제소도 불사하겠다고 덧붙였다.

운동본부는 최근 박종부 의원이 주장한 일감 몰아주기 특혜와 모 의원의 연루는 경찰 수사과정에서 사실로 밝혀질 경우 책임을 져야 할 문제지만, 이번 특혜 문제 제기가 과거처럼 심각한 부정부패나 비리가 있는 것으로 보기에는 어렵고 오히려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른 의도적 주장으로 판단된다고 주장했다.

운동본부는 2000만원 공사 1건을 계약해 공사할 경우 자기 장비가 있어도 이윤이 200만~300만원에 불과하고 읍면에서 시행하고 있는 1000만원 이하 수의계약은 1건을 계약할 경우 적자가 난다고 계약을 기피하는 상황이다며 수의계약 몇 건을 타 업체보다 더 했다고 특혜라고 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다고 밝혔다.

운동본부는 수의계약에 대한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해남군이 모든 수의계약에 대해 설계와 발주, 계약을 진행하고 공사감독은 해당 읍·면에 맡기는 제도개선과 함께 해남에 사무실만 둔 일명 페이퍼컴퍼니 업체에 대한 지속적인 단속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