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강호·변요한 주연 '삼식이 삼촌'황산 옥매광산서 촬영 마쳐
황정민·조인성 출연 영화 '호프'는 남창마을 등서 곧 들어갈듯
아름다운 자연·독특한 장소로 인기…관광 연계 방안 검토 필요

해남을 배경으로 한 드라마와 영화 등의 촬영이 잇따르고 있어 이와 연계한 관광객 유치도 요구된다. 영화와 드라마 속에 등장하는 장면 중 인상 깊은 곳을 비롯해 주인공과 같은 장소에서 추억을 공유하고 싶다는 욕구가 여행지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해남의 촬영지를 홍보해 관광객을 끌어들이는 방안이 필요한 것.

송강호, 변요한, 이규형, 진기주 등이 출연하는 '삼식이 삼촌'이 지난 3~5일 황산면 옥매광산 일원에서 촬영됐다. 삼식이 삼촌은 전쟁 중에도 하루 세 끼를 먹었다는 삼식이 삼촌(송강호)과 초엘리트 김산(변요한)이란 두 인물이 사랑과 믿음 혹은 의심의 이야기를 써나가는 작품으로 올해 하반기 편성될 예정이다. 이날 옥매광산에서는 송강호가 출연하는 전쟁 상황이 촬영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황정민, 조인성, 정호연 등이 출연하는 영화 'HOPE(호프)'도 해남을 배경으로 촬영을 앞두고 있다. '곡성' 나홍진 감독이 연출을 맡는 영화 '호프'는 1980년대 대한민국의 평화로운 시골 마을을 배경으로 정체 모를 괴생명체로부터 마을을 지키려는 주민들의 처절한 사투를 그리는 이야기로 북평면 남창리를 비롯해 화산, 현산 등이 촬영 예정지로 꼽히고 있으며 조만간 촬영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져 있다.

SBS 예능 '미운 우리 새끼'도 탁재훈, 이상민, 김준호 등의 출연분에 대해 해남에서의 촬영 타진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해남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비롯해 지역만의 독특한 장소는 그동안 각종 영화와 드라마, CF 등의 촬영지로 각광받고 있다.

역대 한국영화 관객 수 1위(1761만5686명)의 기록을 갖고 있는 '명량'은 명량대첩 격전지인 우수영 울돌목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명량의 전투신 등은 스튜디오에서 촬영됐지만 울돌목의 거세고 회오리치는 물살은 오직 울돌목에만 있어 이곳에서 촬영됐다.

지난 2021년 방영된 SBS 월화드라마 '라켓소년단'은 땅끝 해남을 배경으로 배드민턴에 도전하는 학생들과 농촌 라이프를 그린 드라마로 해남이 주요 배경이다. 드라마는 강원도 강릉에서 촬영이 주로 이뤄지고 해남에서는 일부만 촬영됐지만 전체적인 드라마 콘셉트가 해남을 바탕으로 하는 만큼 해남의 곳곳과 특산물이 자주 등장했다.

드넓은 갈대밭이 펼쳐져 있는 고천암은 봉준호 감독의 인생작으로 꼽히는 '살인의 추억'을 비롯해 장혁과 오지호, 이다혜 등이 출연해 최고 시청률 34%를 기록한 드라마 '추노(2010년 1~3월)', 최수종, 채시라, 송일국, 수애 등이 출연해 해상왕 장보고 일대기를 그린 '해신(2004년 11월~2005년 5월)'도 촬영됐다. 또한 '바람의 파이터(2004년)'와 '청풍명월(2003년)'도 촬영됐다.

기암괴석으로 이뤄진 달마산 자락에 위치한 작은 암자인 도솔암은 벼랑 끝 바위에 위치해 보는 것만으로도 신비함이 느껴져 이승기·신민아 주연의 '내 여자친구는 구미호(2010년 8~9월)', 판타지 사극으로 윤시윤·김새론·이성재 등이 출연한 '마녀보감(2016년 5~7월)'을 비롯해 '각시탈(2012년 5~9월)'과 이동 통신사 등 각종 광고에 등장한 곳이다.

고산 윤선도의 자취를 찾을 수 있고 전통의 멋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녹우당은 조승우·수애 주연의 영화 '불꽃처럼 나비처럼(2009년)', 파인비치골프링크스에서는 현빈·하지원·윤상현·김사랑 주연 '시크릿가든(2010년 11월~2011년 1월)'이, 산이면 보해매실농원은 이요원·류승룡 주연의 영화 '된장(2010년)'과 전도연·황정민 주연의 '너는 내 운명(2005년)', 차태현·손예진 주연의 '연애소설(2002년)' 등이 촬영됐다.

고두심 주연의 영화 '엄마(2005년)'를 비롯해 임권택 감독의 주요 영화인 '서편제(1993년)', '장군의 아들(1990년)', '천년학(2007년)' 등은 대흥사 사찰 경내와 유선관 등에서, 곽도원·황정민·천우희 주연의 영화 '곡성'은 대흥사와 현산 덕흥리에서, 임창정 주연의 영화 '파송송 계란탁(2005년)'은 땅끝선착장 인근 등에서 촬영됐다.

이외에도 예능 '1박 2일'에는 겨울눈으로 뒤덮인 두륜산 등이 노출되며 이 모습을 보기 위해 수많은 관광객이 찾아오는 등 런닝맨, 우리들의 일밤 등도 촬영됐다.

때문에 영화·드라마 등의 촬영지로써 해남을 홍보하고 이를 연계한 관광코스를 개발하는 한편 해남만의 아름다운 풍광이 담긴 오픈세트장을 발굴해 지속적으로 영화나 드라마 등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주문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