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석희(해남군건설도시과장)

최근 신호등이 있는 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변경해 설치하거나 새로운 교차로는 회전교차로로 조성하는 사업들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신호체계에 따른 교차로 통행이 익숙한 군민들에게는 회전교차로가 왜 설치되는지, 어떠한 좋은 점이 있는지 궁금하신 부분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회전교차로는 신호등이 없기 때문에 교차로에 진입한 순서대로 빠져나갈 수 있어 차량 흐름이 원활하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또한 회전을 하게 되므로 차량이 저속으로 통과하게 되어 대형 교통사고를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호 대기시간을 단축하여 차량 공회전으로 인한 연료 소모 및 온실가스 배출 감소에도 도움이 되는 시설입니다.

이러한 여러 장점 때문에 지난해 회전교차로 관련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시행되었고, 국토부에서도 실효성이 높은 회전교차로 설계지침 개정안을 마련하고 있는 등 회전교차로 설치를 장려하고 있습니다.

다만 회전교차로가 익숙하지 않은 운전자들의 경우 진입 시 교통사고의 위험이 발생하고 있어 회전교차로 이용 수칙을 꼭 지켜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회전교차로를 더욱 안전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서행과 양보가 필수입니다.

가장 먼저 기억할 점은 회전교차로에서는 회전 차량이 우선이라는 것입니다. 회전교차로에 진입하기 전에는 양보를 우선으로 반드시 천천히 진입하고 회전하는 차량이 있는 경우에는 진입하지 않아야 합니다.

회전교차로에서는 먼저 진입하는 차량이 우선이 아니라 회전하는 차량이 우선입니다.

또한 진출입 시 방향지시등을 켜면 다른 차량에 신호가 되어 원활한 교통 흐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회전교차로에는 차량의 서행을 유도하기 위하여 중앙 교통섬과 분리 교통섬을 설치하고 대형 차량이 회전할 때 뒷바퀴가 지나갈 수 있도록 화물차 턱을 설치합니다. 간혹 화물차가 회전할 때 뒷바퀴가 차선을 넘어 턱을 지나가는 걸 보시고는 차선이 좁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정상적으로 교차로를 통과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회전교차로의 올바른 통행방법은 첫째, 회전교차로에서는 진입 시 시속 10~30㎞로 서행하거나 일시 정지하고 둘째, 회전하는 차량에 통행우선권이 있으므로 진입 차량은 회전 차량에 양보해야 합니다. 셋째, 반시계 방향으로 통행하고 넷째, 회전교차로 진입 시 좌측 방향지시등을, 진출 때에는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 다른 차량에 신호를 보내야 합니다.

회전교차로는 이미 교통선진국에서 효과가 검증되어 우리 정부에서도 적극적으로 설치하고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확산 추세이며 우리 군에서도 점차 늘려가고 있습니다.

초보운전이나 고령 운전자에게는 회전교차로 이용이 다소 어려울 수 있으나 서행과 양보만 지킨다면 그 누구나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인만큼 군민 여러분의 회전교차로 이용방법 준수를 당부드리며 우리 군에서도 교통안전을 위하여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