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해·작황부진에 수확량 25% 감소
행정기관, 뒤늦게 피해조사 '눈총'
피해보상·가격지지 신속 대책 촉구

▲지난달 31일 북평면의 한 마늘농가에서 실시된 현장 조사에서 김인수 회장이 해남군과 전남도 관계자들에게 피해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지난달 31일 북평면의 한 마늘농가에서 실시된 현장 조사에서 김인수 회장이 해남군과 전남도 관계자들에게 피해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습해에 따른 수확량 감소와 가격폭락 조짐과 관련해 마늘 농가들이 해남군과 전남도에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마늘생산자협회 해남군지회는 4월과 5월 폭우가 내리고 저온과 이상 고온 현상이 겹치면서 줄기가 고사해 수확량이 최대 25% 줄 것으로 예상되고 마늘 구(직경)도 평년과 비교해 작아지는 등 피해가 확산되고 있지만 피해 조사는 물론 보상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농민들은 이미 이같은 상황이 발생할 것을 예견해 집중호우가 있은 뒤 해남군과 전남도에 피해조사를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아 같은 피해를 입은 양파와 밀, 보리 등의 경우 습해가 재해로 인정됐지만 마늘은 배제된 상황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히려 해남군은 상황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 채 작황이 전년보다 우수하다며 현장조사 등에 소극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해남군과 전남도는 지난달 31일 북평면 오산리 마늘 농가 현장을 방문해 피해사실을 확인했지만 이미 수확이 끝난 밭마늘을 제외하고 논마늘에 대해서는 피해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혀 농민들의 항의를 받기도 했다.

해남군은 일단 지난달 31일부터 논마늘 피해에 대해 정밀 조사에 들어갔다.

김인수 전국마늘생산협회 해남군지회장은 "밭마늘의 경우 판매가 된 게 아니고 뽑아서 보관하고 있는 상태로 피해조사가 가능한데도 뒤늦게 조사에 들어간 것도 모자라 행정편의대로 생색내기 조사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마늘농가들은 또 타 군에서는 외국인 노동자 인건비가 11만~12만원선으로 동결해 농가에 도움이 되고 있지만 해남군은 아무런 대책도 마련되지 않아 현재 13만~15만원을 지급하고 있다며 이에 대한 대책도 촉구했다.

또 전국적으로 마늘 재배면적이 지난해보다 10% 넘게 늘어났고 재고량도 1만4000톤에 달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추가로 마늘을 수입하겠다고 밝히면서 밭떼기 거래는 실종됐고 농협 수매가격도 전국적으로 지난해보다 30% 이상 폭락하고 있다며 군과 전남도가 나서 폭락하는 마늘가격을 지지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