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흡수원 확충·목재 자급 조성
특색 산림으로 지역 브랜드화도

해남군이 탄소흡수원 확충과 목재의 안정적 자급 기반 조성을 위해 올해 26억80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산림 183㏊에 편백·백합·상수리 등 30만 그루의 나무를 식재할 계획이다.

올해 조림사업은 탄소중립을 위한 생장이 우수한 수종의 경제림을 집중 육성하고 산림의 공익기능 회복과 증진, 지역의 특색 있는 산림자원 지역 브랜드화 등을 목표로 한다.

목재 공급과 단기소득을 위한 경제림은 65㏊, 지역특화자원 육성을 위한 지역특화조림은 102㏊, 경관조성과 산림재해 방지를 위한 큰나무조림은 8㏊ 등이다.

특히 단기 소득 창출이 가능한 특용자원 조림으로 황산면 원호지구 등 11개 지구에 42㏊ 규모의 황칠특화림과 견과류 웰빙 숲을 조성할 계획이다.

군은 황칠나무의 산업화 기반구축을 위해 공모사업으로 지난 2016년부터 현재까지 507여ha를 식재하는 등 황칠나무 재배를 규모화해 연중 공급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외에도 2050 탄소중립 추진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미세먼지 저감 등 공익기능 목적의 탄소저감조림(5ha), 산불예방 및 대형산불의 확산 방지를 위한 내화수림대(3ha) 등을 조성한다.

탄소흡수율이 높은 백합나무, 상수리나무 등을 식재해 탄소흡수원을 대폭 확충하고 속성수인 백합나무는 제재목 수확과 톱밥 부산물 등으로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바이오매스로 활용해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명현관 군수는 "나무심기가 기후변화 대응과 탄소흡수원 확충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지속적인 산림경영을 통해 2050 탄소중립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