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수 기자
노영수 기자

화원면 화력발전소 유치 문제로 불거진 찬반 갈등이 계속해 심화되면서 지역분열로 까지 이어지고 있어 유치 찬반 여부를 떠나 지역사회 화합을 모색하는 방안마련이 필요시 되고 있다.

지금까지 화력발전소 유치 문제는 지역사회내에서 공론화 하는 과정도 없이 반대측은 반대측대로, 찬성측은 찬성측대로 화원면민 개개인을 접촉해 찬·반 동의서를 받고 다니는 모습이다.

특히 군은 유치를 적극 추진하고 있음에도 이에 따른 대부분의 과정은 유치위원회와 회사측에 떠넘기고 뒷짐 지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갈등은 연일 고조되고 있다.

8만 군민을 이끌어 나가는 군으로써 군민사회에 화력발전소 유치와 관련해 왜 유치코자 하는지, 득과 실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아무 설명도 없으며 반대측을 설득하려는 노력도 보이지 않고 있어 오히려 지금의 군의 태도가 군민사회를 더욱 갈등악화를 내몰고 있는 꼴이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유치코자 하는 군수의 입장보다도 공청회나 군민설명회 등 군민사회를 설득하는 모습의 부재로 갈등을 더욱 고조시키는 지금의 군수의 모습에 더욱 실망감을 표하고 있기도 하다.

군민갈등이 심화되자 반대측과 찬성측은 모두 해남군의회의 입장을 바라보고 있다. 군의회도 내부 소위원회를 구성하고 득실을 조사하고 있지만 당장의 입장 표명을 꺼리고 있어 지역내 갈등 고리를 풀 수 있는 실타래는 아직까지 보이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군민사회 공감대 없이 '화원면민 숫자 따먹기(?)'만의 형태로 흘러가는 지금의 양상은 반대측의 주장대로 유치를 막아내더라도, 찬성측의 주장대로 유치에 성공하더라도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남을 수밖에 없어 이후 지역사회 분열이 우려된다.

화원주민들의 80%가 반대에 동의하고 있다. 60% 이상의 화원주민들이 찬성해 유치를 원하고 있다라는 등의 확인되지 않는 각종 이야기가 떠돌며 각자의 주장만이 난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다 보니 일부 화원면민들은 분위기에 휩쓸려 자신의 소신을 이야기 하지 못하고 숨기고 있는 경우도 있다.

유치 여부가 결정되기까지 시간도 얼마 남지 않아 사태는 더욱 고조되고 있다.

회사측의 주장대로 내년 6월 착공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오는 3월까지 지식경제부에 사업제안서를 제출해야 하며 이때 해남군의 유치의향서와 군의회 동의서, 주민동의서 등이 함께 첨부돼야 한다.

유치측은 주민들의 50%만 동의해서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는 입장을 내비치고 있어 만약 50%의 동의만으로 유치의향서가 제출될 경우 사태는 더욱 악화 될 것으로 보여 화력발전소 유치 문제에 대한 공론화가 필요한 실정이다.

해남군농민회는 이미 군의 일방적인 추진을 비난하며 해남군수를 소환할 수도 있다는 입장을 성명서를 통해 밝혀 사태는 더욱 걷잡을 수 없게 흘러가고 있다.

때문에 군민사회 공론화 없이 서로의 주장만으로 흘려가는 지금의 양상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