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박준영 전남도지사의 J프로젝트 포기가능성 발언으로 야기된 군민들의 J프로젝트에 대한 우려가 김황식 국무총리가 간척지 양도·양수 문제에 대해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약속함으로써 기대감으로 급변했다. 박 지사는 민선 5기 1주년 기자회견에서 사업추진이 막힌 J프로젝트에 대해 양도·양수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사업을 포기할 수도 있다고 밝혀 군민들을 긴장시켰다.

다행히 지난 5일 박 지사와 김 총리의 면담에서 김 총리가 '전남의 큰 걱정'을 덜 수 있도록 지원을 약속했다. 관련법과 협약에 따라 정당하게 결정된 가격이기 때문에 절차적으로 문제가 없다면 총리실의 조정권을 통해서라도 원만한 해결을 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전남도와 농어촌공사는 보도자료를 통해 공방을 벌였다. 특히 구성지구 양도·양수를 놓고 첨예하게 맞섰다. 농어촌공사가 먼저 영산강Ⅲ지구 간척지 내 기업도시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구성·삼호·삼포지구는 정당한 감정평가를 토대로 양도해야한다고 포문을 열었다. 전남도는 농어촌공사가 자체 감정평가액보다 낮게 나오자 이의제기와 재평가를 요구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김총리의 지원약속과 더불어 중국의 국영기업이 1조3000여원을 투자, 국제 수소 에너지 클러스터를 조성한다는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알려져 지역민의 기대가 부풀어간다. 약 1만여명의 인력이 상주할 클러스터에는 우리나라와 중국의 합작기업 200여개 업체가 입주하게 된다한다. 그러나 이 투자협약의 대상지가 해남지역이 될지는 아직 미지수다. 그러나 설령 해남지역이 아니더라도 J프로젝트의 활성화와 인근 지역의 동반상승 효과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주민들의 기대가 크다. 8년여를 끌어 온 J프로젝트가 탄력을 받아 군민들의 숙원이 해결되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