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이 오는 2013년에는 친환경 인증업무를 모두 민간인증기관에 이양할 방침을 밝혔다. 그 동안 인증업무를 품관원과 민간인증기관이 나누어 맡아 왔다. 인증업무 일원화의 필요성이 대두됐지만 민간인증기관으로 모두 이양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한 지역농민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인증비용의 상승과 소비자들의 신뢰에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다는 것이다.

서울 등 대도시의 대형마트에서는 똑같은 친환경 인증이라도 민간인증기관에 의한 인증 농산물에 대해 홀대하는 경향이 있다한다. 만일 품관원이 친환경 인증업무를 민간에 모두 이양할 때는 친환경 인증 농산물에 전체에 대해 소비자들이 불신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또 민간인증기관의 난립으로 인증업무의 부실화도 우려된다는 주장이다. 더구나 인증 비용이 상승해 농산물 생산농가의 부담이 커질 것이라는 것이다. 그나마 품관원이 인증업무를 일정부분 맡고 있어 민간인증기관의 인증 수수료 책정에 비교기준이 돼 준다는 것이다.

친환경 농산물 인증제도가 도입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자칫 소비자의 신뢰도를 잃기 쉽기 때문에 섣부른 인증업무 민간이양은 시기상조라는 전문가들의 조언에도 귀 기울어야 할 것이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농장에서 식탁까지 국민들이 안전하고 품질 좋은 농식품 제공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 농산물 유통관리 전담기관이라고 밝히고 있다. 농식품안전성조사, 친환경·GAP인증제, 원산지·GMO표시제 관리, 농산물검사, 농업경영체 등록 사업 등의 업무를 맡고 있다. 품관원이 친환경 면적의 급증으로 인한 관리편의주의보다 농민들의 요구를 받아들어 소비자와 농업인을 위한 농식품안전과 품질관리기관으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