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광역유통주체 설립 타당성 분석 연구용역 최종보고회가 해남군청 상황실에서 열렸다. 농림수산식품부가 지난해 산지유통정책을 전면 개편함에 따라 앞으로 일반 농협과 농업법인 등은 개별적으로 정부의 지원을 받기 어렵게 된다.

올해 초 농림수산식품부에서 공모한 광역유통주체 육상사업에 나주농협 공동사업법인이 선정됐다. 1015년까지 국비 20억원을 지원받아 사업을 추진하고 매년 사업추진 실적 평가를 거쳐 최대 500억원의 저리자금을 정부로부터 지원받아 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해 나갈 수 있다. 지원금으로 농산물 거점산지 유통센터를 설립하고 농가 조직화와 교육, 농산물 홍보 마케팅, 컨설팅 등에 투자한다.

이날 용역사는 해남의 농업여건상을 고려해 기존 조직을 통합한 조합공동사업법인이 최적이라고 제시했다.

앞으로 남은 과제는 농협과 농업법인의 의견 조율과정이다. 보고회에 참석한 한 농업법인 대표가 해남군내에 농산물산지유통센터가 17곳이 있기 때문에 2개의 광역유통주체의 설립도 검토돼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부는 이미 시군당 1개의 광역유통주체를 기본 모델로 하기 때문에 정부의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해남군에서도 1개의 광역유통주체를 설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날도 농협과 농업법인이 추후 양측의 의견을 조율한 후 대화를 통해 광역유통주체 설립을 위한 합의점을 찾기로 했다한다. 농협과 농업법인은 같은 지역내에서 농산물 유통이라는 동일한 사업을 진행하는데 있어 서로 경쟁관계에 있을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서로 공생할 수 있는 합의점을 찾기 위한 노력을 서둘러야 한다. 자칫 합의과정이 지지부진해 농수산물 강군인 해남의 농수산물 유통에 대한 정부지원 사업이 표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