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관리프로그램 50여명 대상 3개월간

해남군이 주부들을 위해 비만관리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호응을 얻고 있다.
해남군이 주부들을 위해 비만관리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호응을 얻고 있다.
해남군이 평소 걷기 운동이 전부였던 주부들을 위해 체계적으로 몸과 음식 등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비만관리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호응을 얻고 있다.

군은 만 20세 이상 여성을 대상으로 신체검사와 체지방 측정을 통해 비만자 50명을 선정해 3개월 동안 집중 관리하고 있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헬스장을 이용해 운동지도와 개인별 영양상담, 한방시술 등을 연계한 통합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것.

이를 위해 군은 헬스장을 대여해 주 5일 오후 4시까지 자유롭게 이용토록 하고 있으며 트레이너를 배치해 운동방법을 지도하고 식사일기를 통해 식단을 관리하고 있다.

특히 주1회 참여자들의 건강을 정기적으로 측정해 변화를 분석, 건강정보를 제공한다.

헬스장 이용비용은 군에서 70%를 지원해 참가자들은 한달에 1만원만 지불하면 된다.

계곡면 주미숙(52)씨는 "운동을 시작하면서 높았던 혈압도 줄어들기 시작했으며 식시일기를 작성하면서부터 음식조절도 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해남읍 이희순(56)씨는 "허리근력이 많이 좋아지고 움츠렸던 어깨도 펴지고 몸이 균형 잡혀지는 것 같다"며 요즘 삶의 활력은 운동이다고 말했다.

군은 시범적으로 실시하는 이번 사업을 통해 운동효과와 군민들의 반응을 체크한 후 향우에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며 소아비만이 점점 증가하는 만큼 아동과 청소년 등 대상자의 폭도 넓혀 나갈 계획이다.

해남군 관계자는 "운동은 자신의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한데 비만프로그램 참여자 중 40명 정도는 꾸준히 헬스장을 이용하고 있다"며 "운동부족과 잘못된 식습관으로 당뇨, 고혈압, 심장질환 등 고위험집단 비만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효과적인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해 군민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08년 지역사회건강통계에 따르면 해남군 비만인구는 19세 이상 성인 중 21.7%에 달하고 있다.

<윤정현 시민기자>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