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하연 우수영중 교사 전남교육영상대회서

전남교육영상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우수영중 박하연 교사(사진 가운데). 교정에서 학생들과 수상의 기쁨을 나눴다.
전남교육영상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우수영중 박하연 교사(사진 가운데). 교정에서 학생들과 수상의 기쁨을 나눴다.
"이 다음에 커서 너는 무슨 일을 하고 있을까"

"아마 패션디자이너가 돼 있을 거야"

우수영중학교(교장 김부) 1학년 학생들이 출연해 자신의 꿈을 드라마 형식으로 직접 이야기한 동영상. 이 동영상을 제작한 박하연(1년 담임) 교사가 지난달 22일 전남교육영상 대회에서 교육감상인 최우수상을 받았다.

이번에 처음으로 동영상을 제작해 본 박 교사. 촬영한 영상에 음악과 자막을 씌우는 편집 등 처음해보는 서툰 작업이었지만 책을 찾아가며 학생들과 힘을 합쳐 반 34명의 학생들이 모두 출연해 각자의 꿈을 말하는 3분30초 분량의 동영상을 만들어 냈다. 음악을 담당하고 있는 박 교사는 동영상을 배우면 수업에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 지난해 처음 연수를 받았다고 한다.

1개월여간의 제작기간. 특히 박 교사는 사제간의 정을 더욱 돈독히 하고 학생들에게도 새로운 경험을 쌓아주기 위해 반 학생들과 주제를 정하는 기획에서부터 대본을 만들고, 제작까지 함께해 그 의미가 더욱 깊었다.

그 과정은 학생들에게도 좋은 추억이 됐다. 동영상 제작에 관심을 보인 학생들이 누구보다도 박 교사의 수상을 축하해줬다. 과학자와 야구선수, 교사 등 학생들은 미래의 모습을 동영상을 통해 그려보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더욱 열심히 할 것을 다짐하기도 했다.

박 교사는 "상을 받았지만 부끄럽다"며 "하지만 앞으로 더 잘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든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이를 계기로 동영상을 음악수업에도 활용하고 학생들의 멀티앨범을 제작해 선물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축제 등 학교행사 때도 학생들과 함께 동영상을 제작해 영상제도 열고 싶다는 박 교사는 학생들과 함께 다양한 추억을 만들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