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이면 기업도시 대책위 정부에 청원키로

산이면 기업도시대책위(위원장 김행복)는 오는 16일 전남도청과 국무총리실과 농림부를 방문해 산이면 일대 간척지를 농지로 돌려달라는 청원서를 제출키로 했다.

대책위는 지난 7일 산이면사무소에서 대책회의를 갖고 간척지를 레저도시 대신 농지로 조성해 돌려달라고 요구키로 결정했다.

대책위는 청원서 제출을 위해 약 1000여명의 주민들로부터 서명을 받았고 오는 16일 전남도지사와 농림부장관, 국무총리실 에 전달키로 했다.

농민들은 레저도시 건설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히고 농지로 조성해 지역농민들에게 장기저가로 임대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또 기업도시가 국토해양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조차 되지 못하는 상황에 대해 전남도가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남해안관광레저기업도시를 추진하고 있는 전라남도 기업도시과는 농림부와 간척지 양도양수문제를 협의하지 못하더라도 이미 개발계획이 수립돼 있고, 참여기업도 확보된 상태인데 추진을 못할 이유가 없다고 설명했다. 개발계획을 승인받으면 주민들의 보상과 고용대책 등을 본격적으로 논의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농림부가 간척지를 못 내주겠다는 입장이고, 부동지구 개발업체인 대한도시개발(대주건설)의 참여도 불투명하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 개발면적에 대한 조정이 불가피한 것이 아니냐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전남도 기업도시과는 기업도시를 꼭 추진하겠지만 여러가지 가능성은 열고 있다며 23일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 결과를 본 후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