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난 민심, '공천배제?출당' 등 총선 압박
전남 서남권 주민 1000여명 상경 투쟁

전남 서남권의 성난 민심이 정부와 민주통합당을 상대로 불을 뿜었다.
지난 6일 해남을 비롯한 목포, 진도, 신안군 주민 1000여명이 지식경제부와 민주통합당을 항의방문하고 화력발전소 유치 반대의지가 담긴 탄원서를 전달했다.
새벽에 출발해 오전 11시 30분경 지경부에 도착한 주민들은 정부종합청사앞 운동장에서 화력발전소 저지를 위한 궐기대회와 함께 주민들의 반대의지가 담긴 탄원서를 전달하고 기자회견을 가졌다.
화력발전소 저지 서남권 공동대책위(이하 공동대책위)는 기자회견을 통해 "MPC가 대리인들을 통해 세대당 5000만원을 통장에 넣어 줄테니 동의서를 써달라며 파렴치한 금권매수행위를 하고 있다"면서 "지식경제부로부터 조건부 승인을 받았다며 악선전 등을 펼치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 발전역사상 전례가 없는 희대의 사기극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견학이라는 선심성 관광을 통해 술과 음식을 접대하고 대리인들에게 금품을 제공하며 지역을 갈등과 분열로 몰아넣어 심지어 마을 공동체는 물론 부자지간 부부간 인연마저 파탄내고 있는 주범"이라고 지역주민간 갈등의 원인으로 지목했다.
이날 공동대책위는 정부에게 현금매수와 허위선전을 일삼는 MPC의 유치사업을 제지해 줄 것과 MPC의 해남 즉각 철수를 요구하고 박철환 해남군수의 즉각 사퇴와 민주통합당의 무소신 후보인 김영록 국회의원의 공천을 배제해 줄 것을 요구했다.
지경부를 항의방문한 공동대책위 관계자에 따르면 지경부에서는 오는 4~5월 6차 전력수급계획을 공고할 예정이며 공고 전에 탄원서가 접수된 경우는 예상하지 못한 일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다른 지역에서도 화력발전소 유치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해남군이 사업계획서를 제출해도 화력발전소를 건설하는 것은 힘들 것이라고 답했다고 한다.
또 화력발전소 건설과 관련해 지역주민들의 찬성이나 반대 서명이 중요한 요소가 아니라 지식경제부의 현장조사가 가장 중요하다고 밝혔다.
지경부 항의방문을 마치고 서울 영동포 민주통합당 당사를 찾은 주민들은 해남지역구 국회의원인 김영록 의원에 대해 공천배제와 박철환 해남군수에 대한 출당요청과 함께 해남화력발전소와 관련 진행자료와 언론보도내용, 반대의지가 담긴 주민동의서를 탄원서와 함께 전달했다.
주민들은 "전남 서남해안에 화력발전소라는 유령으로 인해 주민들은 엄동설한 머리띠를 매고 발전소 건립반대를 위해 생업도 팽개친 지 수개월째로 접어들고 있고 해남군과 인접한 목포시, 신안군, 진도군과도 심각한 갈등양상으로 치닫고 있다"면서 "지역민과의 갈등만 야기시키고 당론에 위배되는 행위를 일삼는 박 군수와 김 의원이 다시는 이땅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공천은커녕 즉각 출당시켜서 민생을 위한 정치를 구현하는 민주통합당의 모습을 행동으로 보여주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공동대책위는 국무총리실을 비롯해 행자부 등 각 정부기관과 통합진보당, 새누리당 등 각 정당에 탄원서와 함께 해남화력발전소의 문제점과 부당성을 알릴 계획이다.
한편 고흥화력발전소반대대책위는 발전소 타당성 용역을 밝힌 고흥군에 대해 용역철회를 요구하면서 해남군과 다른 새로운 갈등양상을 보이고 있다.
고흥군대책위는 "타당성 용역은 군민들의 의사를 무시한 몰상식적인 행정 행위"라면서 "객관성과 투명성, 신뢰도가 담보되어야 할 타당성 용역의 사업비 20억원을 시행업체인 포스코건설에서 부담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석정주 기자 sjj@hnews.co.kr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