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군수 권한대행에서 직무대리체제로 전환하자 공직사회가 다시 들썩거리고 있다.
군수 구속이라는 초미의 사건을 접했던 해남군 공직자들은 인사와 관련된 금품수수 사건 수사로 상당히 위축된 분위기에서 군정 업무를 수행해 왔던 게 사실이다.

그렇다고 군수의 군정수행이 허용된 부군수 직무대리 체제에서 이 같은 군정의 불안정이 안정되리라고 믿는 공무원은 없다.
공무원들의 생리상 소신 있는 업무를 수행하기란 사실상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특히 인사와 관련된 금품수수 사건으로 많은 공무원들이 아직까지 검찰 수사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고 이미 금품을 건넸다고 진술한 공무원들의 입장에서도 부군수 직무대리 체제는 상당한 부담임에 틀림없다.

결국 부군수 권한대행체제에서 나름대로 안정을 찾아가던 해남군정은 이제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한 혼란에 휩싸이게 됐다.

부군수 입장에서도 군수가 서면으로 지시한 사항에서만 군정을 수행할 입장이기에 소신 있는 군정운영은 사실상 어렵게 됐다.

해남군은 7월 정기인사를 앞두고 있다. 
그러나 부군수 직무대리 상황에서 군정의 안정을 위한 인사란 사실상 어렵게 됐다.
그렇다고 인사와 관련해 물의를 일으킨 박군수와 협의를 통해 인사를 단행한다는 것도 공직사회와 해남군민들의 정서상 받아들이기 힘든 상황이기에 그것도 사실 어렵다.
그렇다고 해남군 공직사회가 해남군정의 안정을 위하고 군민들로부터 실추된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길을 포기할 수는 없다.

제한된 범위일지라도 맡은바 업무에 최선을 다해야하고 부군수를 중심으로 행정의 안정을 위한 인사는 단행해야 한다.
또 현재 입원 중인 박군수도 군민들에게 사죄하는 의미에서 군정간여를 자제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