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제목

농수산식품부, 농수산 선진화 출발점

닉네임
가수정다정
등록일
2008-01-28 02:07:54
조회수
4241
농수산식품부, 농수산 선진화 출발점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 농어업인 좌담회서 밝혀
[친환경 홍보 가수 정다정]
이상택 기자, 2008-01-21 오후 2:16:33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이 21일 오후 농어업단체 대표들과 만나 한미FTA체결과 중국 농산물의 수입급증등에 따른 농업계의 예상피해와 애로사항을 청취한 뒤 차기정부의 지원방안과 농어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책등을 설명한다.

이날 좌담회에서 이당선인은 농림부와 해양수산부를 합치고 식품산업을 가져와 농수산식품부로 통합한 것에 대해 농어업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선진화의 출발점이라 말하고 농지, 어촌 등 공간적 개념에서 벗어나 농수산식품과 같은 산업에 초점을 맞춰 농어업을 고부가가치의 2차산업의 키우겠다는 뜻을 밝힐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농림부가 농수산식품부로 거듭나는 것은 산업융합에 초점을 둔 조직개편이라며 식품산업을 농수산분야와 융합하는 것은 1차 생산에 머물러 있는 농수산업을 2차 가공유통업으로 육성시켜 농장에서 식탁까지 가는 과정을 산업화함으로서 FTA를 극복하겠다는 뜻을 재차 강조할 것이라고 이당선인측은 전했다.
© 식품환경신문
작성일:2008-01-28 02:07:54 211.211.254.22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fenews 2008-02-01 23:37:34
경기도 'G마크' 무리수 파장
학교급식 축산물 식자재 입찰 조건 명시 차별 논란 가중

이진희 기자, 2008-02-01 오전 10:22:09

업계 "HACCP 등 이중부담 입찰제한 횡포"
수십억 투자한 납품업체 피해속 도산 위기

경기도가 시행하고 있는 G마크 인증사업이 본래 목적과는 달리 학교급식에 식자재를 공급하는 선량한 식자재업체들의 납품 기회를 박탈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식자재업체들에 따르면 경기도는 전국 최고 수준의 농축산물을 생산해 농가를 살리겠다는 의도로 지난해 부터 G마크 인증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이에따라 경기도교육청은 G마크 인증업체에게 우선적으로 입찰권을 주게하는 등 비인증 업체들을 보이지 않게 차별하고 있다.

특히 경기도 교육청은 G마크 인증업체의 식자재를 우선적으로 사용하라는 공문을 각급 학교에 내보내 공정거래법 위반 논란까지 빚고 있다. 실제로 경기도 교육 1청은 올해 G마크를 인증 받은 500개사, 2청은 150개사의 명단을 각급 학교에 내려보내 이들 업체들에서만 식자재를 받도록 입찰을 사실상 제한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G마크 비인증업체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특히 농축산물의 위생안정을 위해 HACCP이란 제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G마크 인증까지 입찰 자격조건에 넣는 것은 관의 지나친 처사라고 하소연하고 있다.

A사 관계자는 "농가를 살리자는 의도는 좋지만 일반업체중 한곳을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은 소비자에게 있어야 한다"며 "학교급식의 질은 업체들의 경쟁이 있어야 높아지는 만큼 지나치게 조건을 두는 것은 불필요하다"고 항변했다.

축산물을 납품하는 B사 관계자는 "G마크를 획득한 업체는 도에서 1~2% 지원을 해주므로 납품이나 선정면에서 훨씬 유리하다"며 "G마크 인증업체에게만 우선권을 주면 지방업체인 경우는 손실이 훨씬 크다"고 호소했다.

또한 C사 관계자도 "급식의 가격만 따지다보면 질이 떨어질수 있기 때문에 업체들은 정당한 경쟁을 해야한다"며 "특히 특정업체를 선정하라고 공문을 내려보내는 것은 관의 월권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에대해 경기도 관계자는 "우수한 상품을 식자재로 공급해 식중독 사고 없는 안전한 급식기반을 만들기 위해 G마크를 입찰조건으로 달았다"며 " 일부 업체에게 타격은 있을 수 있지만 G마크 인증 상품은 한정되기 때문에 큰 손실은 아닐 것"이라고 답변했다.
© 식품환경신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