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환경과 민원 서비스 평가

해남군청 민원실이 편리한 시설과 친절한 민원서비스 제공으로 국민행복민원실로 인증됐다. 군은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2022년 국민행복민원실 인증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지난달 29일 인증현판 제막식을 가졌다.

국민행복민원실은 행정안전부가 민원실을 갖춘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내·외부 공간, 민원서비스 등을 심사 평가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으며, 2025년 12월 31일까지 3년간 국민행복민원실 인증을 받게 됐다.

군은 신청사 이전으로 군민들에게 쾌적하고 편안한 민원실 환경을 제공하고 북카페, 민원인 쉼터 등 편의를 위한 환경 조성에 노력한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원스톱 민원창구 운영 활성화와 온라인 군민 소통앱인 해남소통넷 운영으로 디지털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민원인 중심의 시책과 민원담당 직원 보호를 위한 시책을 추진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폐가전 수거 우수지자체 선정
사업운영 부문서 군지역 유일

해남군은 환경부와 E-순환거버넌스에서 주관한 2022년 폐가전 무상방문수거 서비스 경진대회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됐다. 

이번 대회는 방문수거실적, 홍보활동, 사업활성화를 위한 우수사례 등에 대한 평가가 이뤄졌으며 해남군은 사업운영 부문에서 전국 전 지역 중 유일하게 우수상을 수상했다. 군은 폐가전제품 무상방문수거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학교, 부녀회, 마을회, 종교단체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군민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읍·면사무소에 설치된 소형 폐가전제품 수거함을 이용할 수 있도록 주민들에게 안내하고 있다. 

 
 

한의약건강증진 우수기관
보건복지부장관 기관표창 수상

해남군이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주최한 2022년 한의약건강증진사업 성과대회에서 한의약건강증진사업 추진전략 부문 우수기관에 선정, 보건복지부장관 기관 표창을 수상했다.

해남군은 한의약 갱년기 건강교실 사업을 통해 코로나19 상황에도 중년여성의 갱년기 증상관리를 위해 카카오톡 채팅방 등을 활용한 비대면 운동관리 및 화상 건강교육을 실시해 온 점이 우수사례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한의약을 접목한 다양한 건강생활 실천방법을 모색하며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한 점도 호응을 얻었다.

평생교육 운영 최우수상 수상
전남도 평가,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해남군이 전남도가 주관한 2022년 평생교육 운영 우수 시·군 평가에서 최우수상에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평생학습 활성화와 학습권 확대·보장을 위해 평생교육 운영현황 서류심사, 평생학습동아리 활동 영상 평가로 진행했다.

해남군은 평생학습관에서 매년 커피바리스타 등 50여 개 프로그램를 운영하고 있으며 성인문해교육, 배달강좌, 평생학습동아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며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지역 고고장구 동아리인 미래행복고고장구에서 제출한 영상은 회원간 화합과 재능나눔 활동 측면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아 전남도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