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신문 활성화 요구

 
 

지방소멸 시대로 지역언론이 위기에 놓여있지만 정부에서 오히려 지역언론을 홀대하고 관련 지원을 줄이려고 하는 것은 지방자치에 역행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종길 바른지역언론연대 회장은 지난 5일 더불어민주당 김윤덕 의원 주최로 국회에서 열린 '지역신문발전기금 존치평가와 국가보조금사업 연장평가에 대한 분석' 토론회에서 지역언론의 위기는 지방자치 위기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최 회장은 "지역신문의 생존과 건강한 발전을 위해 지역신문발전지원법이 제정됐지만, 기금 규모는 해마다 축소되는 어려운 환경에 처해 있다"면서 "지방권력을 감시하는 지역언론이 없다면 지역사회가 병들어가는 만큼 기금 존치를 비롯해 실질적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전대식 언론노조 수석 부위원장도 "지역신문법이 상시법으로 전환된 만큼 각 지자체에서 미디어 지원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지역민 공론화를 통한 지발위 위원들의 공개 공모, 입법을 통해 네이버 등 포털의 공적 책임 부여와 뉴스 관련 수익의 공정한 분배를 통한 재원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윤덕 의원은 "지방소멸을 걱정해야 하는 시기에 지방언론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원이 줄어드는 것은 매우 심각한 일"이라며 "풀뿌리 목소리가 잘 전달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강연경 문화체육관광부 미디어정책과장은 이 같은 지역신문 활성화 요구에 대해 "지역신문발전지원 3개년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라며 "정책 방향 개선이 필요한 상황으로 지역 언론, 전문가들과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이 지난해 12월 상시법으로 전환됐지만 현 정부가 지역신문에 지원기금 규모를 줄이려 하고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독립적 운영이 여전히 개선되지 않음에 따라 대책을 촉구코자 마련됐다. 정부는 최근 지역신문발전기금을 10% 삭감했는데 이 예산을 다시 되돌려놓아야 한다는 여론이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