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원 겸직 논란 관련

깨끗한 해남만들기 범군민운동본부와 해남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해남교육희망연대는 군의원들의 겸직 논란과 관련해 지난 6일 성명서를 내고 군의원들은 군민들을 우롱하는 말장난 대책을 그만하고 군의원과 이해관계 업체 대표 중 하나만 택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성명에서 그동안 군의원이 직분을 이용해 사적 이익을 추구하는 것을 수없이 봐왔다며 본업이 건설업체 대표, 인허가업체 대표인 것이 사실이면서 개인사정 상 어쩔 수 없고, 자신 사업장과 연관된 안건심의나 의결 시 기피 신청으로 이해충돌을 피하겠다는 것은 말장난에 불과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 5월부터 공직자의 사적 이익 추구를 방지하기 위해 이해충돌방지법이 시행되고 있는 만큼 군의회는 법에서 규정한 대로 군의원들의 임기 개시 전 3년 이내에 민간부문 업무활동 내역을 즉각 공개하고, 지방자치법상 의원의 겸직금지를 위한 의무규정 조례를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또 해남군 산하 각 부문별 업무처리를 위한 각종 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는 군의원들의 명단도 공개할 것을 함께 요구했다.

또 지난 지방선거 과정에서 민주당 해남지역위원장이 유독 많은 건설업체 대표와 인허가 관련 업체 대표들을 공천함으로써 이같은 논란을 낳게 만들었다며 무원칙 공천에 대해서도 군민들에게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