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월만에 통과돼 사업 '탄력'
내년 설계·2025년 준공 목표
사업비 줄고 운영비 늘어날 듯

▲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가 들어설 삼산면 평활리 일원.
▲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가 들어설 삼산면 평활리 일원.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에 대한 예비타당성(이하 예타) 조사가 통과돼 사업추진이 본격화된다. 예타는 기획재정부가 대형 신규 공공투자사업을 사전에 검토해 사업추진 여부를 판단하는 제도로, 해남군이 유치한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 예타 심사는 지난해 12월 시작돼 8개월여 만인 지난 24일 통과됐다.

기후변화대응센터는 문재인 정부에서 추진했던 사업이다 보니 정권이 바뀌면서 일부 우려도 제기됐지만 해남군은 명현관 군수 등이 직접 기재부를 방문해 조기가동을 건의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펼쳐 당초 9월 발표보다 한달여 앞당겨 통과되는 성과도 거둬 사업추진에 보다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군은 전남도, 농식품부, 윤재갑 국회의원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1, 2차 점검회의와 분과위원회 등을 거쳐 타당성 근거를 면밀히 준비하는 등 적극적인 사업추진 의지를 강조했다. 예타 통과율은 40% 정도로 기후변화대응센터가 통과되지 못했다면 다시 신청해 심사를 받아야 하는 등 사업추진이 지연될 수밖에 없는 실정이었다.

농식품부는 농업의 기후 의존성이 높아 기후변화에 취약하고 현재 추세로 농업생산 활동이 지속될 경우 농업분야 온실가스 발생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수밖에 없어 농업 분야 기후변화에 체계적으로 대응코자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 설립을 추진 중으로, 전국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한 공모에서 지난해 9월 해남군이 대상지로 선정됐다.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는 삼산면 평활리 일대 3㏊(9900평) 면적에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건립될 예정으로 예타가 통과됨에 따라 내년 정부 본예산에 설계비 등이 반영될 예정이다. 해남군은 기본 및 실시설계비로 40억원을 요청했지만 우선 21억원만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내년에 설계에 들어가면 2024년 착공, 2025년 준공, 2026년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업비는 100% 국비로, 당초 센터 건립에 905억원, 장비 구입에 186억원, 운영비에 2988억원 등 총 4079억원이 예상됐지만 예타 과정에서 센터건립비가 594억원으로 감소하는 등 사업비는 줄어들고 운영비는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기후변화대응센터에는 40여 명의 관련 전문가가 상주하게 되며, 해남군은 이 일원을 기후변화대응 농업연구단지로 조성해 기후변화 대응 농업 정책, 연구, 기술개발 등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군은 평활리 일대 60㏊ 부지를 확보한 상태로 이곳으로 옥천면에 있는 과수연구를 비롯해 나주시와 완도군에 위치한 시험지 등 전라남도농업기술원 과수연구소가 통합·이전해 올 예정이다. 이를 위해 현재 실시설계에 착수했으며 내년 착공, 2024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고구마연구센터, 과학영농실증센터 등 농업연구를 위한 시설을 비롯해 청년농업인 실습 임대농장 등 관련 시설을 집약해 클러스터로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농식품부에서 실시한 용역결과 기후변화대응센터가 건립되면 생산유발효과는 8771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3896억원 등으로 조사되는 등 직간접 경제유발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된다.

명 군수는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가 계획된 일정대로 차질 없이 진행되고 가동할 수 있도록 향후 사업추진 일정에도 만전을 기해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