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앞두고 집중 소독

 
 

해남군은 지속적으로 남하하고 있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선제적 차단 방역대책에 나선다.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의 발생지역은 2019년 강원도를 시작으로 경기, 충북을 지나 경북지역까지 확산되고 있으며 감염된 야생멧돼지 폐사체가 지속해서 발견되는 등 오염지역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추석 연휴 기간에는 차량과 사람의 지역이동 증가로 바이러스 확산 우려가 커 양돈농장의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가능성이 증가할 우려가 있다.

이에 따라 군은 오는 9월 8일까지 집중 소독·홍보기간을 운영하며 양돈농장과 농장주변을 촘촘히 소독하고 귀성객의 양돈농장 방문 자제 및 농장 관계자의 입산 금지 등을 집중 홍보함으로써 오염원 유입을 방지에 나설 계획이다.

추석 연휴 전후 9월 8일과 13일은 양돈농장 및 축산관계시설 일제소독의 날로 지정해 양돈농장과 시설 내·외부, 출입구 및 출입차량 등을 집중 소독해 방역조치를 강화한다.

양돈농장에 강화된 방역시설 조기 설치와 함께 방역시설 미흡농장에 대한 집중점검을 실시하며 모돈사 방역관리 방안과 발생농장의 미흡사례와 방역수칙을 안내하여 농장 방역조치를 강화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추석명절 이동인구가 많아지면 아프리카돼지열병을 비롯한 구제역, AI 등 가축질병 유입 가능성이 높아진다"며 "양돈농가 및 축산농가의 적극적인 차단방역수칙 준수에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농장주가 지켜야 할 방역수칙은 외부인의 축산농가 방문 자제(벌초·성묘에 참여한 경우 농장출입 금지), 농장 관계자의 입산(벌초·성묘) 자제, 농장 출입구부터 울타리 둘레 생석회 도포 및 매일 소독 실시, 축사 내·외벽 그물망 정비, 의심축 발생 시 신속히 신고 등이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