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농업계, 사룟값 폭등 대책도 촉구

 
 

정부의 새로운 우유 가격 개편안과 관련해 전남지역 낙농가들의 반발도 커지고 있다.

한국낙농육우협회 전남도지회는 지난 27일 전남도청 앞에서 250여 낙농 농가가 참여한 가운데 '낙농 말살 정부, 유업체 규탄' 총궐기 대회(사진)를 개최했다. 이날 대회에는 해남에서도 올해 폐업한 1개 농가를 제외한 12개 낙농가가 참석했다.

농가들은 사료가격 폭등과 계속되는 원유(우유) 감산정책으로 부채가 크게 늘고 200여 농가가 폐업하는 등 고사 직전이다며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원유가격 연동제 폐지와 용도별 차등가격제를 도입하겠다는 것은 수입산 사용만 늘려 낙농생산기반을 완전히 붕괴시킬 것이라고 반발했다.

김병찬 해남낙우협회장은 "우유를 사용 용도에 따라 나눠서 보장해 준다면 용도에 초과된 우유는 헐값에 넘겨야 한다"면서 "사룟값 폭등으로 생산비가 원가를 넘어서는 게 걱정이고 2026년에는 FTA로 인해 치즈와 유제품의 관세가 없어지면 낙농가는 존립 자체가 어려워진다"고 주장했다.

정부가 최근 발표한 '용도별 차등가격제'는 낙농 생산유의 사용 용도를 음용유와 가공유로 나눠서 가격을 책정한다는 것이다. 정부는 생산량의 195만 톤까지 음용유로 적용해 1100원에 매입하고 초과 생산된 우유는 가공유 명목으로 800원에 매입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낙농가의 우유 생산량은 192만 톤이었지만 올해는 195만톤을 넘을 수 있다보니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농가들은 사룟값이 두 배 이상 치솟아 우유 생산비가 1ℓ당 843원에 달하고 있는 상황에서 가공유를 800원에 매입하겠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정책으로 우유 생산량이 많을수록 손해를 볼 수밖에 없다며 정부의 차등가격제 도입 철회를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