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후보 모두 불참
진보·무소속 6명만 참석
"제대로 연락 못받아" 항변

▲ 입후보자 6명과 성하목(가운데)농민회장이 농업정책 협약식 후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 입후보자 6명과 성하목(가운데)농민회장이 농업정책 협약식 후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해남군농민회가 6·1 지방선거 입후보자를 대상으로 농업정책 협약식을 가진 가운데 민주당 후보 전원이 불참하고 진보당과 일부 무소속 후보들만 참석해 논란이 일고 있다.

해남군농민회는 지난 17일 해남YMCA에서 '2022년 6월 지방선거 입후보자·해남군농민회 정책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협약식에는 진보당에서 공남임·양동옥·이정확 후보, 무소속에서 박성재·민경매·오영동 후보 등 모두 6명만 참석해 사실상 특정당과의 정책협약식이 되어 버렸다. 민주당에서는 명현관 후보가 차후에 서명하기로 했고 나머지 후보들은 전원 참석하지 않았다.

농민회에서는 "해남정치가 민주당 일색이다 보니 민주당 후보들이 시급한 현안인 농정 공약과 정책은 뒤로 한 채 오로지 선거에서 이길 생각만 하는 것 같다"며 "협약서 내용이 농민회에서 줄곧 주장한 내용으로 불참했다는 것이 이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것인지 관심이 없다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후보들은 "정책협약이라는 중요한 행사인데도 농민회 측이 카톡으로만 행사 일정을 안내하는 등 제대로 연락을 받지 못했다"며 "하루에도 수백여 통의 문자와 카톡이 오는데 직접 민주당사나 후보 개인들에게 연락해 참석 여부를 확인했어야지 카톡만 보내고 참석하지 않았다고 하는 것은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항변했다.

협약서에는 코로나19와 전쟁, 기후위기 속에 농산물인 식량을 공공재로 보고 공공농업으로의 농정 전환을 위해 식량자립 특구를 조성해 규모농의 작부체계 전환은 물론 소농과 가족농 1000농가를 공공농민으로 육성하고 농민수당이 확대될 수 있도록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해남에서 생산된 농산물의 50% 이상을 공적 방식으로 유통하고 매년 공정가격을 공표하는 가격안정 방안을 세우며, 농민과 함께 농정을 실현하기 위해 가칭 해남군 농정위원회를 운영하고 의정활동 1순위로 농촌 인력문제를 해결하고 영농자재 가격 폭등에 대한 의정활동을 진행할 것 등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