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한 절차이며, 위원장 독단은 말도 안 된다"
"심사 공개없이 룰만 나열해 납득 어렵다" 반응

윤재갑(해남·완도·진도) 국회의원이 더불어민주당의 불공정 공천 주장에 대해 입을 열었다.

윤 의원은 지난 16일 입장문을 내고 "지방선거 후보자 공천과 관련해 불공정 시비가 불거지게 돼 민주당 해남·완도·진도 지역위원장으로서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다만 모 언론사가 이번 공천을 '민주당 윤재갑 위원장 사당화로 전락'했다는 억지 주장은 근거 없는 악의적 왜곡 보도임을 밝히고자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남도당 제1차 후보자 자격검증 위원회에서 강력범죄(살인 등), 파렴치 범죄(윤창호법 등), 성폭력, 가정폭력, 투기성 다주택자는 예외 없는 부적격자로 분류돼 컷오프 대상자로 확정했다"며 "위원회를 통과한 후보자는 정체성, 기여도, 의정활동 능력, 도덕성, 당선 가능성과 서류심사, 면접심사, 잠재적 상대와의 경쟁력, 지역 구도 등을 판단해 1, 2위 간 심사총점 또는 적합도(여론) 조사 격차가 20% 이상 나는 선거구는 전남도당 공천관리위원회에서 단수 후보로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윤 의원은 "비례대표 심사는 지역구 출마 후보자와 동일한 서류심사 및 면접을 통해 이뤄졌고 여성과 청년의 공천을 확대하는 중앙당 당헌·단규에 의거 단수 결정됐다"며 "정당의 공천은 당헌·당규에 근거해 정당한 절차로 결정되는 만큼 결코 지역위원장 개인의 독단으로 이뤄질 수 없다"고 말했다.

윤 의원이 이런 입장을 밝혔지만 불공정 공천 논란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입장문에 경선 룰에 대한 원론적인 이야기만 담겨있다 보니 수긍하기 쉽지 않은 것.

민주당 경선에서 컷오프돼 무소속으로 출마한 A 후보는 "단수 추천된 후보와 컷오프된 후보 간 점수차이가 몇 점인지 등 심사 결과를 공개하지 않은 채 후보자 선정 절차에 대해서만 나열식으로 밝힌 입장문은 납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