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교지구에 24세대 규모 다세대주택 예정
지방소멸기금 광역지원계정으로 예산 확보
체육관·어린이놀이·청소년상담센터도 추진
주차장은 290면에서 100면으로 축소 계획

해남군이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도와 감소하는 청년인구 유출을 막고자 공공임대주택 건립에 나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행정안전부로부터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됨에 따라 지방소멸대응기금을 지원받게 되는 가운데 이중 전라남도를 통해 지원되는 광역지원계정 사업에서 60억원을 확보, 24세대가 거주할 수 있는 다세대주택 3동을 건립하다는 계획이다.

사업부지는 당초 구교지구 주거지 주차장 조성사업이 추진됐던 곳으로, 군은 주차장 면적을 축소해 청년 공공임대주택 3동을 비롯한 구교지구 근린생활형 체육관, 청소년상담센터, 어린이놀이시설 등을 건립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2일 해남군의원 간담회를 갖고 의원들과 의견을 나눴다.

이날 김점석 인구정책과장은 "우리 군 원룸의 임차비용은 평균 40만원(관리비 별도)으로 타 지역보다 높고 수요 대비 대물 수도 적어 이마저 구하기 어려운 현실이다"며 "청년들의 주거 안정성 확보를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청년 공공임대주택 건립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군은 당초 청년 주거 안정을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가 해남읍 해리에 건립을 추진하는 400세대 규모의 주공 4차 아파트 분양시 100세대 정도를 청년과 신혼부부에게 우선 공급될 수 있는 방안을 요청했지만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최종적으로 어렵다는 답변을 보내와 청년 공공임대주택 건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청년 공공임대주택은 2867㎡ 부지에 4층 규모의 다세대주택 3동이 건립된다. 1동당 4층 규모로 8세대가 입주하게 되고 세대당 전용면적은 54㎡다. 사업비는 54억원으로 오는 2024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비 확보에 나서고 있다.

서해근 의원은 "24세대를 계획하고 있는데 수요 대비 공급은 충분한 것이냐"며 "주상복합 형태로 청소년상담센터 위로 공공임대주택을 추가하는 등 부지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방안도 검토될 필요가 있고 이후에는 면 지역까지 확대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성옥 의원은 "해남은 인근 도시지역인 목포로의 인구 유출도 심각한 만큼 읍도 중요하지만 기업들이 들어서 있는 면 지역도 청년들이 머물 수 있는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관련 사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이 부지는 1종 주거지역으로 현재 4층까지 고도 제한이 돼있다"며 "도시계획 변경이 필요한 지에 대해서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우선 24세대 건립을 시범적으로 추진하고 이후 2차, 3차 건립을 검토할 계획이다"며 "원룸이 매물로 나오거나 공실이 발생하며 해남군이 확보해 청년들에게 임대하는 등 청년들의 주거안정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청년 공공임대주택, 구교지구 근린생활형 체육관, 청소년상담복지센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어린이놀이시설, 구교지구 주거지 주차장 조성을 위한 사업부지는 1만1505㎡로 현재 10필지 중 9필지에 대한 매입이 끝났다.

당초 이 부지에는 근린생활형 체육관과 구교지구 주거지 주차장이 조성될 계획이었지만 군의회에서 부지에 대한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돼 신축이 추진 중인 관련 사업들이 이 부지로 모아지게 됐다.

당초 290면의 구교지구 주거지 주차장 조성사업은 100면으로 축소됐다. 이에 따라 사업비도 10억원에서 4억원으로 줄었다. 근린생활형 체육관은 85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연면적 1800㎡, 지상 2층 규모로 오는 2024년 말까지 신축될 예정이다.

어린이 놀이시설은 지방소멸대응기금 광역지원계정으로 지원받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600㎡ 부지에 3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보이며 친환경 놀이시설 등이 검토되고 있다.

이 부지로는 현재 해남읍교회 인근에 건물 일부를 임대해 운영 중인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이전 신축도 검토되고 있다.

군은 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가 현재 건물 일부를 임대해 공동 사용 중으로 장소가 협소하고 노후 돼 새로운 공간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신축을 검토하던 중 이곳 부지에 대한 사용협의에 나서고 있다.

군은 18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726㎡ 부지에 지상 2층 규모로 신축할 계획으로 앞으로 관련 예산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1층에는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와 청소년휴게공간, 2층에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들어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