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갑 해남지역위원회 위원장은 대선 이후 지방선거 출마예정자들이 모인 자리에서 '공정하게 경선을 치를 테니 걱정말고 열심히 하라'고 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러나 당장 공천자와 경선후보자가 확정되자 탈락자들이 불공정 공천이었다며 반발하고 있다.

당헌 당규나 공천 원칙에 따른 것이다고 밝히고 있지만 공천(경선) 방식이나 일정이 뒤늦게 발표되고 007작전 하듯이 공천심사가 진행된데다 평가항목 배점도 공개되지 않다 보니 잡음이 계속되고 있다. 

군민들도 그동안 의정활동이나 도덕성, 전과 등을 놓고 볼 때 이 사람이 더 적합한데 왜 경선조차 하지 않는지 의아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중앙당 방침이라고 하지만 100% 권리당원 여론으로 전남도의원이나 군의원 경선을 치르는 것도 문제이다. 민주당에 대해 절대적인 지지를 보내고 있고 공천이 사실상 당선인 상황에서 민주당 후보를 뽑는 경선에 주민들의 의견이 하나도 반영되지 않는다는 것은 '어차피 우리 후보가 될 텐데, 우리가 알아서 후보 낼게요'라고 말하는 것과 다름없다. 

권리당원도 군민여론을 반영하는 대표성을 갖는지 의문이다. 상당수는 일찌감치 선거에 나갈 후보들이 조직과 지인, 자신이 몸담고 있는 단체 등을 총동원해 당원을 모집하고 당비까지 내주며 말뿐인 권리당원을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군민은 없다.

그래서 이럴 바에는 조직 싸움에 당원 많이 모은 후보가 유리한 권리당원 100%보다는 최소한 군민 50% 여론이라도 반영해 경선을 치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금의 불공정 공천과 불공정 경선 잡음은 어찌됐든 각 지역위원회 위원장의 책임이 크다. 뭐가 어떻게 되어도 잡음이 나온다고 해명하기 전에 미리 제도 정비를 했는지, 그리고 공정한 공천 관리 의지는 있었는지 자성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