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월 1일 치러지는 제8대 전국동시지방선거가 한 달 보름 앞으로 다가오면서 해남에도 선거 바람이 불어오고 있다. 입지자들이 속속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뒤 선거운동에 나서고, 이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공천을 받으려는 예비후보들은 오는 17일까지 이어지는 면접이라는 관문을 통과하기 위해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난 91년 부활한 지방선거는 지방자치를 구현하는, 말 그대로 지역의 발전을 스스로 결정하기 위한 선거이다. 풀뿌리 민주주의의 보루인 셈이다.

하지만 30년 넘은 역사를 이어온 지방선거의 과정을 보면 지방자치라는 본연의 취지에 한참 떨어지게 작동하고 있어 우려를 떨칠 수 없다.

먼저 민주당이라는 1당 독재에 파묻힌 우리 지역은 유권자의 선택권을 사실상 박탈당하고 있다. 지금의 상황으로 보면 해남군수 후보는 단독 출마가 유력하다. 이는 무투표 당선으로 이어져 유권자는 투표 기회마저 사라진다. 2명을 뽑는 전남도의원 선거나 4개 선거구별로 2~3명을 뽑는 군의원에 나서는 예비후보도 민주당 일색이다. 어제까지 예비후보로 등록한 입지자를 보면 도의원 예비후보 6명 가운데 5명, 군의원 예비후보 20명 가운데 15명이 민주당 소속이다. 다음달이면 여당이 되는 국민의힘 예비후보는 찾아볼 수 없다. 이는 다양성을 전제로 한 민주주의와 정면 배치된다.

이런 정치지형을 바로잡아보자는 중대선거구제를 이번 지방선거에서 시범 도입하기로 한 것은 뒤늦게나마 다행으로 여겨진다. 국회의원 선거구를 기준으로 기초의원 3~5명을 뽑는 중대선거구제를 호남 1곳 등 전국 11곳에서 시범적으로 실시하기로 한 것이다. 특정 정당이 특정 지역을, 그것도 기초의원까지 싹쓸이하며 민의를 왜곡하는 지금의 선거제도는 고쳐지는 게 마땅하다. 정수도 광역의원 38명, 기초의원 48명을 각각 증원하고 선거구 획정도 마무리하기로 했다.

그렇지만 선거를 코앞에 두고서야 지방의원 정수를 조정하거나 선거구 획정을 하는 것을 보면 책임감이라고는 눈 씻고 찾을 수 없다. 이런 한심한 중앙정치에 철저히 예속된 지방정치가 제대로 작동되리라는 기대는 천부당만부당하다.

해남에서는 지금 면별로 주민자치위원회나 주민자치회가 구성되어 지역민들의 자치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다. 이젠 정치권도 자신들의 이익에만 휩쓸리지 말고 주민 눈높이에 맞는 책임정치에 나서야 한다. 나아가 지방정치도 더이상 중앙정치, 1당에 목매지 않도록 주민과 함께 자구책을 강구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