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마늘 토론회'서 제기
산지경매장 신설 등 필요

▲ 남도마늘 경쟁력 제고를 위한 토론회가 지난달 30일 북평면 주민자치센터에서 열렸다.
▲ 남도마늘 경쟁력 제고를 위한 토론회가 지난달 30일 북평면 주민자치센터에서 열렸다.

전남과 제주가 주산지인 남도종 마늘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양념류 마늘로 브랜드화하고 이를 위해 두 지역의 생산지를 묶을 수 있는 산지 경매장 신설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단법인 전국마늘생산자협회 전남도지부가 지난달 30일 북평면 주민자치센터에서 마련한 전남·제주 남도마늘 토론회에서 이무진 전국마늘생산자협회 해남군지회 자문위원은 '남도종 마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라남도 방안 제안'이라는 주제발표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이무진 자문위원은 남도종은 경북, 경남이 주산지인 대서종보다 매운맛이 강하고 마늘 특유의 향이 있어 김장용으로 제격이지만 최근 소비자들의 소비행태가 깐마늘 구매로 바뀌고 있는 데다 가공 생산성이 높고 알이 잘은 대서종을 깐마늘 공장과 음식점에서 선호하며 마늘 생산과 유통구조가 대서종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 위원은 "남도종이 음식점 등에서 생으로 제공되는 것이 아니라 양념류로 활용된다면 충분한 경쟁력이 있고, 특히 남도종을 양념류 마늘로 브랜드화 하기 위해서는 전남, 제주를 주 생산지로 묶을 수 있는 산지 경매장 신설과 남도종 전용 깐마늘 공장 등 시설을 집적화해 산지 경매장과 연계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자문위원은 또 "농협과 지자체에서 현재 5~20% 정도인 계약재배 비율을 평균 20~30%로 확대하고 양념마늘을 필요로 하는 업체를 확보해 해당 업체를 대상으로 정해진 가격에 거래하는 정가수의매매 방식을 활성화하는 등 안정적인 출하체계로 가격 안정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시간당 2만원에 이르는 인건비 상승 문제를 해결하고 소비확대를 위해서는 국가와 지자체가 인건비 등 영농 생산비 절감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김치자급률을 법제화하는 등의 대책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