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대한민국은 '청와대 이전'에 대한 뉴스로 가득하다.

윤석열 당선인은 새 정부가 출범하는 오는 5월 10일부터 청와대를 국민의 품으로 돌려드리겠다고 공언하고, 그전까지 청와대를 현 국방부가 있는 용산으로 옮긴 후 집무를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인수위와 국민의힘 쪽에서도 국민과 소통하기 위한 새 정부의 첫 사업을 응원해달라고 했다.

민주당의 반대가 거세다. 청와대와 국방부, 합참이 동시에 급하게 이전을 하다 보면 안보 공백의 우려도 있고, 이사비용 처리도 현 정권의 예비비 집행이 선행되어야 하는 부담이 있다.

양 진영의 주장이 맞서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5월 9일까지는 국군통수권자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선을 그었고, 윤 당선인은 지금의 청와대는 절대 들어갈 수 없다며 임기 시작 전 옮기지 못하면 지금의 서초동 집에서 용산으로 출퇴근하겠다고 한다.

지금 윤석열 당선인을 멈출 수 있는 사람은 문재인 대통령이 유일하다. 문 대통령은 자신의 임무를 다하고 있는 것이고, 임기 내 처리한 일에 대한 책임도 문 대통령이 진다. 일단 두 사람의 전제 조건 없는 만남이 우선되어야 한다. 뭘 어떻게 해주지 않으면 안 만나겠다가 아닌, 말 그대로 조건 없는 만남이다.

혹자는 지금의 갈등이 전형적으로 지는 쪽이 이기는 게임이라고 말한다.

문 대통령과 민주당은 한발 물러서 새로운 대통령의 뜻을 존중하면서 그에 따른 책임을 윤 당선인이 지게 하면 된다. 윤 당선인도 역대 대통령이 지키지 못한 공약인 만큼 무조건 밀어붙이기보다 임기 후로 한발 물러서는 게 좋은 인상을 받을 수 있다.

여야도 상대 측을 비난만 할 게 아니라 조금 양보하는 유연성을 보이는 쪽이 훨씬 정치적으로 유리한 게임이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