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오는 5월 10일 취임해 앞으로 5년간 우리나라를 이끌게 된다. 해남군민들은 차기 대통령이 산적한 농촌 현안에 관심을 갖고 국정을 이끌어줄 것을 기대했다. 대통령 당선인에 대한 지역민들의 바람을 들어본다.

 

 
 

청년 일자리와 주거 문제부터 해결

△김기정(29·해남읍·직장인)=청년 일자리와 주거 문제에 실효성 있는 정책을 바란다. 친구들을 보면 직장을 찾지 못해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고 복지혜택이 큰 공무원 시험에 매달리고 있다. 다양한 일자리를 창출하고 나아가 창업을 통해 다양한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 규모도 늘려야 한다. 상당수는 부모님과 함께 생활하고 결혼도 늦어질 수밖에 없다. 청년들을 위한 주거환경 개선도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

 

 
 

지역갈등 사라지는 화합·협치 중요

△김연옥(73·송지면·산정시장 상인회장)=화합과 협치에 앞장섰으면 좋겠다. 대선 공약으로 나왔다가 철회됐지만 전남과 제주를 잇는 해저터널도 본격 추진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송지를 경유하는 해저터널이 건설된다면 지역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농촌의 고령화 해결에 나서고 청년들이 정착할 수 있는 여건 마련에 힘을 기울였으면 한다. 인구감소도 최대 현안이어서 출산장려책도 적극적으로 펼쳤으면 한다. 

 

 

 
 

고령화의 농촌과 농업인 정책을 

△김재봉(57·현산면·황산마을이장)=고령화되고 있는 농촌과 농업인을 위한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 유럽 일부 선진국에서 도입하고 있는 농어민정년제가 만들어지길 바란다. 75세 이상이라든지 일정 나이를 정해 고령의 농업인에게 연금을 지급했으면 한다. 농어촌공사에서 운영하는 농지연금은 기간이 짧고 담보된 농지를 지역 청년이 농사를 짓지 못하는 경우도 많아 개선이 필요하다.

 

 
 

도농 격차 줄이는 지원정책 필요

△김해경(56·마산면·주부)=농촌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정책을 펼쳐주길 바란다. 시골마을은 여가생활을 할 수 있는 문화공간, 아플 때 갈 수 있는 병원등 도시에 비해 기반시설이 낙후돼 있다. 도시와 농촌의 격차를 줄일 수 있는 국가 차원의 지원정책이 확대됐으면 한다. 요즘 농촌 여성들도 자신을 꾸미는 데 관심이 많다. 이 같은 수요를 반영해 문화강좌의 주제가 더 다양화됐으면 한다.

 

 
 

만호해역 김 양식 어민에 관심도

△박태양(58·송지면·어란어촌계장)=만호해역서 김 양식을 하는 어민들은 날마다 불안함에 떨고 있다. 174명의 어민들과 가족의 생계가 달린 문제로 새 대통령이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 기업형인 진도와 달리 해남의 어민들은 생계형이다. 만호해역의 어업면허를 가지고 있는 진도군수협과 행사계약 이행 관련 소송이 이제 대법원 판결만 남았다. 생존권이 달린 바다를 법적인 테두리에서 판단하려는 것이 슬플 따름이다.

 

 
 

중소기업 어려움 살피는 데 힘써야

△박필용(49·옥천면·옥천농공단지협의회장)=중소기업들은 자금 사정이 원활치 않아 어려움이 큰 만큼 대출과 이자 지원을 확대하는 정책을 펼쳐주길 바란다. 인력수급 불안도 중소기업이 갖고 있는 고질적인 어려움이다. 현재의 조달 관련 정부의 정책도 현장에서는 과도한 규제가 많다고 이야기되고 있다.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조달 정책이 개선될 수 있도록 힘써 주길 바란다.

 

 
 

지역소멸 원인 진단해 해결책을

△성하목(63·화산면·해남군농민회장)=기후 및 환경문제와 더불어 식량안보가 전 세계적으로 대두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농업의 중요성에 기초한 정책을 펼쳐야 한다. 지금은 지역소멸이 자꾸 얘기된다. 이런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한 진단부터 선행되어야 한다. 소득은 물론 문화, 의료, 교육 등이 상대적으로 낙후되다 보니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 이젠 모두가 고루 잘 살고 균형 발전을 통한 공동체 형성에 나서야 한다.

 

 
 

코로나로 힘든 자영업자 대책 필요

△양대웅(35·해남읍·자영업)=코로나19 여파로 매출이 3분의 2로 줄었다. 코로나가 길어지며 영업 제한과 거리두기 등 방역대책과 관련해 자영업자들의 희생과 피해만 커지고 있다. 무엇보다 코로나로 인해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들에게 생색내기식이 아닌 실질적인 지원대책이 마련됐으면 한다. 경제를 먼저 살리고 자영업자를 먼저 살리는 대책을 과감하게 추진해주길 바란다.

 

 
 

농촌 인구소멸에 최우선 관심을

△양주남(59·황산면·황산면주민자치회장)=농촌의 최대 현안 가운데 하나인 인구소멸에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 지금은 아이 울음소리 듣기가 너무 힘들다. 특단의 대책이 없다면 10~20년 지나면 인구가 반토막 이상 줄어들어 존립 자체가 흔들리게 된다. 이번 대선 과정에서 보듯이 지역감정이 줄어들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꿈틀거리고 있다. 국민 화합 차원에서라도 지역감정은 반드시 사라져야 한다고 본다.  

 

 
 

시골 작은 학교 문제 해결부터

△임철우(50·서울·북일초 교사)=학교가 있어야 마을이 있고 마을이 있어야 지역사회가 있다. 농촌의 작은 학교 문제는 이제 정부의 시급한 현안 과제이다. 이를 해결하려면 주거지와 일자리 등 제반 여건이 필요하다. 작은 학교의 환경개선을 위해 보다 많은 지원과 교직원들의 처우 개선도 요구된다. 큰 학교와 비슷한 업무량에 아이들 개인별로 지도하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이제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

 

 
 

생활체육 기반 확대 위한 지원 필요

△조성실(61·해남읍·해남군체육회장)=생활체육 기반을 늘릴 수 있도록 예산지원 비중을 늘리고 공기업 등에 운동선수 출신을 일정 비율 채용하는 정책들이 추진되길 바란다. 공공스포츠클럽도 회원 모집이 어려운 농촌현실을 반영해 매년 지원하는 전환이 필요하다. 대한체육회의 체육 지도자 인건비 지원 비율을 높여 지자체 부담을 줄이고 이 예산을 지도자들의 처우를 개선하는데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필요하다.

 

 
 

결혼이주여성 일자리 창출 바라

△한사랑(34·해남읍·결혼이주여성)=캄보디아에서는 투표할 기회가 없었지만 2009년에 한국 국적을 취득해 두 번째 투표에 참여했다. 한국은 결혼이민자와 배우자, 자녀들을 합하면 이른바 다문화 가정이 1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다문화사회를 부인할 수 없는 상황이다. 새 대통령이 다문화가정의 소통과 교육, 복지 문제는 물론 결혼이주여성들의 일자리 창출에도 힘을 기울이고 지원을 늘렸으면 한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