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9일 치러지는 20대 대통령 선거가 5일 앞으로 다가왔다. 앞서 오늘과 내일 이틀간 사전투표가 실시된다. 사전투표는 본인의 신분증만 지참하면 전국 어느 투표소에서도 투표가 가능하다.

해남에도 14개 읍·면별로 사전투표소가 마련되어 있다. 여러 사정으로 선거일에 투표가 어려운 유권자라면 이틀간 진행되는 사전투표를 하는 게 주권자로서 권리이자 의무이다.

흔히 이번 대선은 차악(次惡)을 뽑는 선거라고 한다. 후보마다 흠결 투성이어서 찍고 싶은 후보가 없다는 푸념이 주변에서 자주 나온다. 자칫 주권자로서 권리를 포기하는 유권자들이 많이 나오지 않을까 우려되는 대목이다.

해남의 최근 다섯 차례 대선 투표율을 보면 김대중 후보가 나선 15대가 87.7%로 가장 높았다. 5년 전인 19대 대선(문재인 후보 당선)은 76.2%로 두 번째, 16대 대선(노무현 후보 당선) 75.5%, 18대 대선(박근혜 후보 당선) 73.2% 등이었다. 반면 정동영·이명박 후보가 맞붙은 17대 대선은 67.7%로 가장 낮았다. 이를 보면 후보 면면이 투표율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번 대선을 앞두고 각종 여론조사에서 적극적인 투표 의향을 밝힌 유권자가 80% 중후반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의향이 실제 투표로 얼마나 이어질지 미지수이지만 다행으로 여겨진다.

이번 대선의 투표율을 놓고 보자면 좋은 분위기는 아니다. 우선 찍고 싶은 마땅한 후보가 없다고 생각하는 유권자들이 주변에 널려있다. 기권도 하나의 주권 행사라며 투표장에 가지 않겠다는 사람들이 많다. 여기에다 코로나19가 투표장으로 가는 길목을 막을 수도 있다. 이처럼 역대 최악의 비호감 대선에다가 코로나 사태로 유권자가 선거를 외면할 우려가 높다. 주어진 참정권을 포기하면 우리나라 대통령을 스스로 뽑는다는 직선제가 크게 퇴색된다. 많은 유권자가 투표에 참여해야 정확한 민의가 반영된다.

코로나 확진자나 격리자도 가능한 투표에 참여해야 한다. 사전투표 둘째 날인 5일 오후 5~6시나 선거일인 9일 오후 6시~7시 30분에 투표할 수 있다.

해남의 유권자는 5년 전보다 3856명이 줄어든 5만9584명에 달한다. 헌법에 주어진 의무이자 권리인 참정권을 행사해야 진정한 민주시민이라 할 수 있다. 이번 대선 판세는 누구도 결과를 예측하기 힘든 초박빙의 형국이다. 이런 판세에서는 내 한 표가 더욱 소중해진다.

사전투표일이나 선거일 당일에 가능한 투표장으로 발길이 향하기를 기대한다. 기권은 결코 주권 행사가 아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