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지역 11개 농협 가운데 9곳이 다음 주 27일과 28일 조합별로 정기총회를 갖고 임원을 뽑는다. 계곡·황산농협과 축협, 수협, 산림조합도 다음 달 중 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조합 임원은 상임이사와 비상임인 이사 및 감사로 이뤄지며, 상임이사는 대의원들 찬반으로 선임된다. 반면 이사와 감사는 입후보자 등록을 통해 대의원 투표를 거쳐 선출된다.

표를 먹고 사는 임원이다 보니 전국의 임원 선거과정에서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해남도 예외는 아니다. 1년 전 치러진 화원농협 이사 선거 과정에서 금품수수 정황이 드러나 경찰이 조사에 나서는 등 지역사회가 시끌벅적했다. 당시 8명의 이사를 뽑는 선거에 12명이 출마하면서 일부 후보가 단합해 유권자인 대의원을 돈으로 매수했다는 것이다. 또 과일이나 인삼 등의 선물도 뿌려졌다는 설이 파다했다.

임원 선거에서 경합이 붙을 경우 일부 후보끼리 단합해 자신들을 뽑아달라며 금품을 건네는 수법은 선출방식을 보더라도 간단하다. 임원 선출은 대의원이 임원 정수 이하를 복수로 기표하도록 하고 있고, 1차에서 과반 득표자가 당선된다. 과반 득표자가 임원 정수에 미치지 못할 경우 2차 투표에서 다득표자가 선출된다. 이 때문에 후보 몇 명이 단합해 50명 안팎의 대의원 일부를 마음먹고 포섭하는 일은 그리 어렵지 않다는 것이다.

임원 선거가 공명하게 치러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입후보자와 대의원 모두 깨끗한 선거를 치러야 한다는 사명감을 가져야 한다. 이들은 조합원을 대표해 농협 집행부를 견제·감시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스로 책임의식이 요구된다.

임원 선거를 앞두고 문내농협, 화원농협 등에서 대의원과 선거관리위원회가 공명선거를 결의하고 이를 다지는 차원에서 플래카드도 내걸었다. 지역사회단체도 선거과정에서 금품수수 정황 등이 드러나면 자체적으로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한 조합장이 내뱉은 말이 현실을 대변한다. 후보자로부터 서약서를 받아내고 대의원에게 안내문과 문자메시지로 공명선거를 당부하더라도 이들이 올바로 깨우치지 않으면 공염불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밀실에서 야합하고 금품으로 표를 매수한다면 좁은 지역사회에서 그런 소문은 금방 퍼진다.

이번 농협 임원 선거가 공명선거의 원년이 되어야 한다는 굳은 의지가 필요하다. 이를 토대로 내년 3월전국 농협장 일제선거에서도 깨끗한 선거풍토가 조성되어야 한다. 조합이 지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크다. 그런 만큼 깨끗한 선거문화 정착에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 그게 바로 풀뿌리 민주주의의 토양이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