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자협회, 홍보 및 교육 나서
정부 지원사업 미납부시 못받아

매년 반복되는 마늘가격 하락에 생산자들이 주체가 되어 수급 조절에 나서고자 마늘의무자조금이 시행되고 있지만 해남군의 납부율은 30%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늘의무자조금관리위원회에 따르면 해남의 의무자조금 납부 농가는 3999농가로 이중 1153농가인 28.8%가 의무자조금을 납부했다. 의무자조금 납부 농가는 1000㎡ 이상 마늘을 재배하는 농가로 농업경영체 등에 면적신고가 된 농가이다.

의무자조금을 납부한 농가를 대상으로 마을 관련 정부 지원사업이 진행될 계획이어서 미납부 농가에 대한 페널티가 우려되고 있다. 특히 가격지지를 위한 수급대책을 의무자조금관리위원회와 생산자들이 주도해 진행되기 때문에 의무자조금 납부가 중요시되고 있다.

수급 조절을 위한 기초자료로 정확한 재배면적을 파악하고자 경작신고제도 시행했으나 신고율이 50%를 넘지 못하고 있다.

(사)전국마늘생산자협회 해남군지회(지회장 명경옥)는 농업경영체로 마늘을 등록했어도 실제 마늘을 심지 않는 농가를 제외하고 3958농가가 경작신고제에 참여해야 할 것으로 보고 연말까지 이중 절반인 1979농가를 목표로 잡아 지난 17일부터 일주일간 읍·면을 돌며 경작신고제 참여와 의무자조금 납부 등에 대한 홍보와 교육에 나섰다.

이와 함께 최근 농림축산식품부가 저율할당관세(TRQ)로 깐마늘 6000톤과 피마늘 4000톤 등 총 1만톤을 수입하기로 결정하면서 마늘생산자협회와 마늘자조금관리위원회 등이 천막농성을 통해 반대 입장을 표명했으며 전남을 비롯해 남도종 마늘 주생산지인 제주와 경남 남해 등에서도 대책마련에 나서고 있는 상황 등 마늘과 관련한 상황도 설명했다. 해남군지회는 지난 29일 기준으로 930농가, 341ha가 신고돼 목표대비 47%가 신고됐다.

명 지회장은 "코로나로 인해 생산자들을 대상으로 홍보와 교육이 이뤄지지 못해 많은 농가들이 아직 모르는 점이 많다"며 "마늘가격지지를 위해서는 생산자들이 의무자조금과 경작신고제에 참여해야 힘을 얻고 효과를 나타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