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려가 결국 현실이 됐다. 지난달 1일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으로 전환된 지 47일 만인 내일부터 다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로 회귀한다. 다소 숨통이 트였던 자영업자들의 한숨 소리가 여기저기서 들리는 듯 하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코로나19 유행이 걷잡을 수 없는 수준으로 확산되자 일상회복을 중단하고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로 자영업자들이 다시 큰 타격을 받게 됐다.

한동안 영업시간 제한이 사라졌던 식당과 카페, 실내체육시설은 오후 9시까지, 영화관과 PC방은 밤 10시까지만 문을 열게 된다.

사적모임은 어느 지역이든 4명까지만 가능하다. 미접종자는 사적모임에 아예 참석할 수 없도록 했다. 다만 필수성을 감안해 식당과 카페 등에는 혼자만 이용해야 한다. 미접종자는 그동안 식당, 카페 등에 8명 제한인원 중 1명까지 참석할 수 있었으나 앞으로 약 2주동안은 이마저도 금지됐다.

전국에서 동시에 시행되는 이번 조치를 두고 해남의 시각에서는 억울한 측면이 많다. 한때 집단감염이 발생되기는 했으나 이후 신규 확진자가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간헐적으로 나타난 확진자 대부분이 타 지역을 방문하거나 타 지역에서 찾아온 사람과 접촉을 통해 발생했다. 이는 해남이 인적 왕래를 봉쇄하지 않는한 국내 코로나 유행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을 말해준다. 그런 점에서 전국에서 동시에 시행되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조치에 일면 수긍이 간다.

문제는 가뜩이나 어려운 처지에 놓인 자영업자, 그것도 특수라고 하는 연말연시에 영업제한이 단행되면서 손실을 어떻게 보전하느냐는 것이다.

방역실패의 책임은 엄연히 정부에 있다. 자영업자들은 그동안 숱한 희생을 감수해왔다. 인내의 한계에 이르렀다는 분위기가 팽배하다. 코로나19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가 오는 22일 서울에서 방역패스 적용과 영업시간 제한 철폐를 요구하는 집회를 계획한 것도 이 때문이다. 정부는 이번 조치로 큰 피해가 불가피해진 자영업자에 대한 손실 보상책을 마련해야 한다.

당분간 해남을 비롯한 모든 국민의 일상이 다시 옥죄이게 됐다. 이런 때일수록 개인 방역수칙 준수가 더 필요하다. 전국의 하루 신규 확진자가 8000명, 위중증 환자가 1000명에 육박한다. 예전보다 감염 위험성이 훨씬 높다는 것이다. 당분간 왕래를 줄이고 사람 접촉도 최소화해야 한다. 그래야 난국을 헤쳐나갈 수 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