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70%·2차 완료자 48% 달해
학생·학부모 방역패스 불만 많아

▲ 9일 해남종합병원에서 한 중학생이 백신접종을 하고 있다.
▲ 9일 해남종합병원에서 한 중학생이 백신접종을 하고 있다.

백신을 맞지 않으면 학원이나 도서관도 갈 수 없는 청소년 방역패스와 관련한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해남에서는 소아청소년(만12~17세)의 백신 접종률이 전국 평균을 크게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당국은 각 의료기관을 통해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지난 10월 18일부터 지난달 27일까지 예방접종에 나섰고 현재 사전예약을 거쳐 내년 1월 22일까지 추가 접종을 진행하고 있다.

해남보건소에 따르면 12~17세 접종 대상자는 2948명으로 지난 8일 현재 1차 접종률은 70.3%, 2차 접종률(접종 완료자)은 48.3%에 이르고 있다.

이는 1차 접종률 49.5%, 2차 완료자 33.1%인 전국 평균과 비교해 볼 때 각각 20.8%포인트와 15.2%포인트 높은 것이다.

해남보건소 측은 "학부모들이 부작용 우려보다는 자녀들의 안전을 선택하는 분위기가 높고, 학생들도 주변 친구들 가운데 접종을 하는 친구들이 늘고 있는데다 교육당국에서 접종 후 2~3일 휴식을 주다 보니 접종에 동참하는 경향이 늘고 있다"고 풀이했다.

접종률이 높긴 하지만 지역에서도 청소년 방역패스 확대와 관련한 논란은 이어지고 있다.

중학생 자녀를 둔 한 학부모는 "아이들에게 백신이 안전하다는 보증이 없고 접종 후에 부작용도 걱정되는 상황에서 백신을 맞지 않으면 학원도 못가게 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정책이다"며 "어쩔 수 없이 자녀를 데리고 백신접종을 했지만 아직 고민을 하고 있는 학부모들이 많은 만큼 백신접종을 강제하기보다는 자율에 맡겨야 한다"고 말했다.

한 학원 원장은 "우리 학원의 경우 학생에게 지병이 있거나 저체중이어서 접종을 할 수 없는 경우가 있는데 학부모들이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을 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까지 접종을 강요하는 것은 명백한 학습권 침해"라고 주장했다.

현재 접종예외 대상자의 경우 접종 후 중대한 이상반응 발생자(아나필락시스) 등으로 규정돼 있어 사실상 접종 후 부작용이 발생해야 접종예외 대상자가 되는 셈이어서 논란이 일고 있다.

한편 전국의 시민단체, 학부모단체들이 청소년 방역패스에 대한 제고를 촉구한데 이어 10일에는 고3 학생 452명이 정부를 상대로 헌법소원심판을 청구한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