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남고 김종만 교장에 듣는다

 
 

전국 명문고로서 지역인재 육성의 산실 

- 입시환경 최적, 맞춤형 교육과정
최신 시설·학생중심 동아리활동

2022학년도 인문계열 신입생 입학원서 접수가 오는 16일부터 21일까지 실시된다. 해남고등학교는 일반전형 171명, 사회통합전형 9명 등 모두 180명(9학급)을 모집한다.

 

 
 

- 해남고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해남고등학교가 갖는 경쟁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입시를 위한 최고의 환경을 갖추고 있다. 도교육청과 해남군의 풍부한 예산지원, 과학 인재 육성 프로그램 운영, 안정된 면학 분위기, 열정적인 교사진과 전남의 명문고로서 자존감은 대입 수시모집과 정시모집을 동시에 준비하는 데 매우 유리한 환경이라 할 수 있다. 또 대학진학에 필수 요소인 학생 개개인의 내신성적 관리,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수능시험 준비에 최적의 여건을 갖추고 알찬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으로 교육청과 지역사회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둘째, 교육부 지정 자율형 공립고 및 과학중점고등학교로서 학교 특색에 맞는 유연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여 과학 인재 육성을 위한 특성화에 앞장섰다. 또한 2012년 거점고로 선정된 이래 지속적인 투자를 통하여 교과교실, 홈베이스, 스마트교육 기반시설, AI교실, 체육·문화시설 등 학생들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는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였다.

셋째, 교육부 지정 기숙형고등학교로 시설과 프로그램에 있어 경쟁력을 갖췄다. 227명의 학생을 수용 가능한 최신식 시설의 기숙사와 함께 심화 학습지도 프로그램, 비교과 동아리(통기타 등), 템플스테이와 둘레길 걷기와 같은 다양한 체험학습, 기타 체육 및 문화행사 등을 운영하면서 기숙사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과학 실험 동아리, 인문사회 동아리, 예체능 동아리, 봉사 동아리 등 60여 개의 동아리가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학생들은 주체적인 동아리 활동을 통해 자신의 관심 분야를 찾고, 진로를 설계한다.

이 밖에도 교육부가 선정한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2014), 교과교실제 운영 우수학교(2016), 전국 도서관 최우수 운영학교(2017), 고교학점제 일반고 우수프로그램 최우수 학교(2019), 전라남도교육청 독서·토론 활성화 최우수 학교 선정(2020) 등 빛나는 성과를 일궈내고 있다.

- 지역사회에 하고 싶은 말은.

해남고등학교는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명문학교이다. 이는 미래비전을 선도하는 학교풍토와 헌신적인 교직원, 열정과 자신감이 넘치는 학생들이 만들어낸 발자취이다. 이에 더하여 학교-지역사회 간 긴밀한 협조 관계는 오늘날 해남고등학교를 만들어낸 토양분이라 할 수 있다.

'큰 물고기일수록 깊은 물에서 서식한다'는 격언처럼 지역 최대 규모의 인프라를 자랑하는 해남고등학교는 학교의 역사와 전통을 계승하고 발전시킬 잠재적인 미래 인재들을 기다린다. 아무쪼록 새로이 해남고의 구성원이 될 예비 신입생들이 해남고등학교에서 그 꿈을 펼쳐나가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