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신문 소속 바른지역언론연대
첫 온라인 세미나

 
 

풀뿌리 지역 언론의 모임인 (사)바른지역언론연대(이하 바지연)가 주최·주관한 2021년 정기 세미나가 지난 23일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이번 세미나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후원을 받아 '풀뿌리 미디어가 희망이다'라는 슬로건으로 열렸다. 해남신문을 비롯한 바지연 소속 46개 회원사들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줌(zoom)을 통한 온라인 세미나로 진행됐다.

세미나에서는 영상을 통해 각 회원사들이 인사를 나눴고 이영하 이임회장(고양신문 대표)과 최종길 신임회장(당진시대 상임이사)의 인사말이 이어졌다.

최 신임회장은 "급박하게 돌아가는 지역 언론의 환경에 어떻게 대응할지 진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며 회장 중심의 구조를 사무국 중심으로 전환, 편집책임자·뉴미디어 담당자 등 세부 모임 활성화,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사업 중심에서 탈피해 바지연의 독립성 추구, 지역신문의 미래전략 위한 전문가 그룹과의 공동 연구 강화 등의 비전을 밝혔다.

이날 감사패와 장기근속상, 취재부분과 편집부분 우수기자상, 바지연과 기사제휴를 하고 있는 오마이뉴스가 선정한 우수제휴상 등의 시상식이 열렸다. 또 정창수 나라살림연구소 소장의 '예산을 알면 지역을 알 수 있다', 하승수 세금도둑잡아라 공동대표의 '지방자치법 개정과 향후 과제'란 주제의 강의영상을 각 신문사별로 시청하는 방식으로 강의를 듣는 시간도 가졌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