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수·축산
해남고구마, 지리적표시 우수농산물 선정농관원 일제 점검 결과
겨울배추는 보통수준
이창섭 기자  |  nonno@h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1.11.19  16:47:36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구글

해남고구마가 지리적표시제 우수 농산물로 선정됐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이하 농관원)은 지리적표시제 성과를 높이고 시장 활성화를 위해 지난 9월과 10월 농산물과 가공품 지리적표시 등록단체 100개소를 대상으로 일제점검을 실시했다.

해남고구마는 순창전통고추장, 이천쌀 등 40개와 함께 철저한 품질관리와 지역농산물 사용, 제조방식 차별화 등에서 높은 점수를 얻어 지리적표시 우수 농산물로 평가받았다.

지난 2008년 지리적표시제에 등록한 해남고구마는 해남고구마생산자협회가 회원별 고구마 재배지를 영상으로 기록해 파종부터 수확까지 생산과정을 투명하게 관리하고, 자체 품질관리를 통해 회원들의 품질기준 준수 여부를 점검해왔다. 또 협회 공동브랜드, 온라인 쇼핑몰 운영을 통해 판로를 확대하고 소비자 신뢰를 높이기 위해 회원 농장별 실명제도 추진해왔다.

이전 점검에서 전체 100개소 가운데 우수 40개소, 보통 51개소, 미흡 9개소가 선정된 가운데 해남겨울배추는 보통 수준으로 평가됐다.

농관원은 이번 평가 결과를 토대로 방송이나 SNS를 통해 지리적표시 우수단체에 대한 홍보와 판로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해남고구마의 경우 이달 중 네이버쇼핑을 통한 기획판매전과 라이브커머스(실시간 생방송 판매전) 등 홍보와 판매도 도울 예정이다.

농관원은 농산물 및 가공품에 대한 지리적표시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등록단체 점검을 연 1회로 정례화하고, 지자체와 전문가 등 현장 의견 수렴을 통해 제도 개선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지리적표시제는 농수산물 및 가공품의 명성이나 품질 등이 특정지역의 지리적 특성에 기인하는 경우 해당제품이 그 특정지역에서 생산되었음을 확인하고, 인증요건 구비 시 정부가 인증마크를 부여하는 제도이다. 전국적으로 농산물 110개와 수산물 26개가 등록된 가운데 해남에서는 해남고구마와 해남겨울배추, 해남김 등 3개 농수산물이 지리적표시제에 등록된 상태이다.

이창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뉴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전남 해남군 해남읍 홍교로54 3층 해남신문사 / TEL : 061-534-9171~5 / FAX : 061-534-9176
신문등록번호 : 전남-다-00004 | 대표이사·발행인·편집인 : 민인기 | 청소년보호책임자 : 민인기
Copyright © 해남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to : hnews@hnews.co.kr
해남신문의 기사 등 모든 콘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복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