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면별 대규모 행사 지원 추진
정산 감안해 12월 중순 끝내야
코로나·날씨 등 부적절 의견도

코로나19 사태로 올해 해남군민의 날(5월 1일) 행사가 간소하게 치러지면서 발생한 잔여 예산을 활용해 읍면별 자체행사를 지원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코로나19 방역체계가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전환되면서 접종완료자만 참석할 경우 500명 미만(접종 구분 없이 100명 미만 모든 행사 가능)까지 행사가 가능해진 것. 

해남군과 체육회, 읍면체육회, 면사무소 관계자들은 지난 2일 연석회의를 갖고 올해 군민의 날 축소 개최로 남은 읍면 예산 잔액을 활용해 읍면별로 자체행사를 추진키로 협의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코로나 사태로 2년간 군민의 날, 읍면민의 날 등 행사를 열지 못했으며 단계적 일상회복에 접어들어 각종 행사들이 재개된 만큼 코로나에 지친 주민들을 위로하는 자리가 필요하다는데 뜻을 모았다.

행사는 읍면 상황에 따라 체육경기나 문화공연 등 자체 행사를 마련하고 오는 8일까지 해남군에 제출하면 심의 후 행사 개최 여부가 확정될 예정이다.

올해 군민의 날 행사는 옥외행사로 열리는 해이지만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기념행사만 간소하게 치러져 민간행사보조 예산 3억9400만원이 남아있는 상태다.

읍면별 행사를 열더라도 12월 중순까지는 모든 행사를 치르고 정산까지 완료해야 하는 등 시간적으로는 매우 촉박한 실정이다. 내년 3월에는 제20대 대선, 6월에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어 선거법상 선거일 전 60일부터 행사 개최, 후원 등이 제한돼 해를 넘기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군 관계자는 "거리두기 체계가 개편됐고 선거일 60일 전까지는 행사 개최가 가능해 12월까지 읍면별로 행사를 개최할 수 있는 상황이다"며 "코로나에 지친 주민들을 위로하는 행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지속적으로 건의돼 지난 2일 연석회의를 갖고 읍면별 행사를 지원하기로 큰 틀에서 협의됐다"고 말했다. 이어 "개최 여부는 읍면에서 제출된 계획서에 대해 타당성 등을 심사한 후 결정될 예정이다"고 덧붙엿다.

일각에서는 단계적 일상회복에 접어들었지만 최근 확진자가 늘고 있고 11~12월 중 야외 행사를 개최하는데 기후적으로 어려움도 있는 만큼 예산이 남았다고 해 무리하게 행사를 개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